부끄러움 없이 열정적으로 살아가는 것. 그건 정열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밤잠 설쳐가며 아이디어 회의를 하며 서로의 생각들을 거침없이 표현하는 디자인이 좋다. 어떤 디자인이던 디자인 자체로서는 승부사를 가려 낼 수 없다.
전략과 전술이 탄탄해야하며 그로인해 성공과 실패가 있는 것이다,
1. 문제점 조명
최근 컴퓨터의 보급과 인터넷의 대중화로 컴퓨터를 통한 작업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VDT증후군이 급증하는 추세이다.
1) VDT증후군이란?
VDT는 영상화면 단말기(video display terminal 혹은 visual display terminal)란 단어의 약어로, 주로 인체공학에서 컴퓨터 화면표시를 지칭하여 사용하는 용어
정보, 그리고 지식으로 바뀌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행동주의로 대변되던 교육공학의 중심 이론의 변화를 몰고 오게 되는데 인지주의(Cognitivism)와 구성주의(Constructivism)의 부상으로 이어지게 된다. 아울러 인터넷 등 디지털 사회가 되면서 열린교육, 자기주도형 학습, e-Learning 등 새로운 학습의 개념과
공학 중에서 감성공학과 가장 유사한 분야가 아마도 "User Interface(사용자 매개체)"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한국에서는 Sensibility Ergonomics, 즉 감성인간공학이라고 불리운다.
나가마치교수의 정의에 의하면, "인간이 가지고 있는 소망으로서의 이미지나 감성을 구체적인 제품설계로 실현해 내는 공학적인
하여금 교수-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획득하고 조직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데에 근본취지를 두고 있다. 이 수업방식은 학생에게 요구되는 정보처리 방식이 능동적이라는 점에서 수동적 정보처리를 요구하는 설명식 수업과는 대조적이다.
설계하는 프로세스이다. 이 모형은 기술적 교육 방법을 통합하여 교육 과정을 계획하고 구현하는 데 사용되는데, 이 모형을 활용하여 교육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구현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교육공학의 다양한 이론과 모형을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육 환경을 조
공학회(AECT)의 주도로 1972년, 1977년 그리고 1994년에 제시된 교육공학의 정의가 대표적이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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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공학의 5가지 주요 영역
교육공학은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그리고 평가의 다섯 영역으로 대별할 수 있다. 이들 영역은 서로
Ⅰ. 서론
1. 자율적 작업조직의 개념과 의의
작업조직 일 사람
자율적 작업조직
자율적 작업 통제
권한 위양 (자율, 책임)
의사소통(수평, 쌍방)
조직의 유효성 증대
노동만족도
노동생산성
창의적 숙련 형성
직무 재설계
경력 개발제
인간적 기술 체계
인체공학 응용
인간-기계 상호작용
공학자들의 정의
1963년에 교육공학 분야에 대한 첫 번째의 공식적 정의가 내려진 이래 30년간에 걸쳐 수정되어 왔는데, 새로운 정의는 교육공학 분야의 새로운 방향을 정립하고 활동영역을 확대하는데 기여했고 이 분야의 성장과 다양성을 반영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이 분야의 창의적 변
공학 엔지니어가 산업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경쟁력 있는 현장 적응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하다. 다른 공학 분야와 마찬가지로 전자공학 분야도 기술 진전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을 빨리 배울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전자공학의 기본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