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때문에 우리와 친숙한 낭만적인 성격의 순수문학예술은 아예 원천 봉쇄되었다.
북한의 문화예술은 인민대중을 정치사상적인 교화수단 또는 당 정책의 효율적인 전파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는 탓에 순수 목적의 미적 가치 추구와는 거리가 멀다.
따라서 그를 이해하기
예술적 체험과 새로운 세상과의 만남을 통해 관습의 틀을 벗고 진정한 예술가로 변모하는 괴테의 참회어린 자기성찰이 담긴 눈물겨운 기록
- 줄거리
괴테가 이탈리아에서 보고 듣고 체험한 내용을 일기와 편지, 보고문과 논술 등 다양한 형식의 글로 남긴 것으로 괴테의 섬세한 관찰력과 풍부한 상상
예술가의 도덕성을 요구하는 것은 어쩌면 진부한 얘기가 될지 모르겠다. 하지만 예술의 작가의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그의 내면의 표현임을 감안한다면 단순히 작가를 그의 작품과 거리를 둔 채로 인식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이다.
작가가 내면을 계속 갈고 닦는다면 그 완정성의 추구에서 오는
예술 공연장이 하나도 없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원각사 복원이라는 대의명분이 생기게 된 계기는 88올림픽 개폐회식에서 큰 역할을 한 국악의 융성과 함께, 극장부지가 옛날 원각사터와 인접거리에 자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주변에 유서 깊은 덕수궁이 자리하고 있었으며 유관순 기념관,
영화는 무대의 공연과는 아주 다르게 기능한다고 그는 생각했다. 카메라가 배우로부터 독립적임으로써 배우의 아우라를 제거하고 또 청중에게 예전에는 그들이 결여하고 있었던 비판적 거리를 부여한다. 그렇다면 영화는 의식(consciousness)의 신기원을 표현할 뿐 아니라 잠재적으로는 해방적인 것이다.
, 국악, 곡예 등 예술적 관람물을 실연에 의하여 공중에게 관람하도록 하는 행위’ _ 공연법
'무대에서 관객을 위해서 행해지는 예술행위로서 음악, 무용, 발레, 오페라, 연극, 서커스, 판토마임, 인형극, 거리극' _ 공연기획자 이인권,
'공연자와 대중, 그리고 예술작품의 실체적인 만남' _ EU보고서
거리 인사동
종로구 인사동은 흔히 '전통문화의 거리', '살아있는 거리 민속박물관'으로 불린다.
인사동이 다른 거리와 크게 다른 점은, 아이의 손을 잡고 나온 젊은 부부들의 모습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하면 인사동은 청담동이나 홍대앞처럼 비슷한 또래의 '끼리끼리' 문화
예술계 흐름
비대면 공연예술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달라진 사회적 환경 속에서 등장했다.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는 극장을 찾는 관객 감소와 대면 공연물 제작 붕괴로 이어졌다. 공연예술통합 전산망(KOPIS)의 2020년 자료에 따르면 전국 공연예술 분야의 매출액은 76.6% 감소했다. 그 결과
예술적 존재방식 내지 ‘연희의 미학’에 의거하고 있으리라는 것만큼은 분명하다. 과연 어떠한 자질이 그 생명력의 원천이 되고 있는 것인지, 이제 그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논의의 대상은 동해안 별신굿의 거리굿(대거리)이다. 동해안 별신굿에는 도리강관원놀이(원님놀이), 탈굿, 범
예술이 원천이 된 지역축제라고 하였다. 또한 김성혁 외(2000)는 지역사회의 문화적 정체성에 근원을 두고, 대중적이며 주제가 있는 행사 또는 볼거리․놀거리․먹거리․배울거리 등을 관광객에게 제공하여 욕구를 충족시키고 관광객들이 실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제반의 행사로 정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