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김남천에 대한 전기적 검토
본명이 김효식인 김남천은 1911년 평안남도 성천군에서 중농이며 군청 공무원인 김영전의 아들로 태어났다. 김남천은 키가 180센티미터 이상이었으며 훤칠한 미남에다 성격이 깨끗하고 매우 고상했으며 말이 별로 없었다고 한다. 이기영과는 비가 내리던 날 배갈을 마
Ⅱ. 1950년대 시
1. 50년대 시의 흐름
1950년대의 시는 전쟁시로부터 출발
문단의 재편- 작가들의 납북, 월북, 좌.우익사상갈등
<후반기>동인들의 모더니즘 경향-
청록파류의 보수적인 서정시에 정면으로 반기
휴머니즘이나 전통적인 정한(情恨), 혹은 존재론적 성찰의 시 세계가 여전히 그 중심
우선 본 논문연구의 목적은 양국의 전통문화인 경극과 한국춤의 특성과 시대별 의의등을 통해 자국에서의 문화의 가치를 알아보고, 두 전통문화의 비교, 분석을 통한 쉬운 이해를 돕는데 있다. 양국의 전통문화의 비교, 분석을 통해 같은 아시아인 으로서 동감하는 점과 그렇지 못한점을 발견하여 양국
Ⅰ. 서론
1930년대는 전 세계적으로 매우 혼란스러웠던 시기이다. 제 1차 세계대전이 발발했고 파시즘이 퍼져나가기 시작한다. 이런 변화와 사건들이 일어난 것은 이 시대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현상들이다. 국내에서는 일본의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민족 말살 정책이 추진되어 사회 전반으로
현대화'가 국가목표로 최종적으로 결정되었다.
특히 78년의 전중회에서는 사상해방을 위하여 ' 百방침'을 다시 집행 한다는 내용을 공포 하였는 바 , 문예계는 이를 계기로 새로운 시기로 접어들게 되었다.즉 그동안 극심한 탄압과 굴레에 묶여 있던 지시인들이 다시금 그들의 자유로운 활동을 공식
Ⅰ.文化大革命의 발단 배경
1.'海端罷官' 批判
국민경제의 조정기에 들어와 다시 좌경노선이 등장하면서 지식인의 의식에 대하여 정치적으로 비판하기 시작하였다. 이때 江靑·康生등은 다른 속셈을 품고 조직적으로 오함의 신편 역사극 [海端罷官]을 비판하여 문화대혁명의 서막을 올렸다.
2.三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