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 구실은 축소되고 구조가 이지러지게 됨
5.5.2. 고승의 기이한 행적
- 불교신화 : 불교는 재래의 신화를 새로운 사고체계에다 편입시키면서, 본래의 의의는 인 정하지 않고 불교의 정착에는 도움이 되게 함
: 전설의 전개방식 사용+사찰연기담 →세계의 전설적 경이를 더욱 확
민담들과는 달리 비극적 결말을 보편적인 판본으로 삼고 있다.
④ 다양한 이본을 가지나, 특정한 고유명사가 등장하지 않아 전승과 변이가 쉽다.
4.작품의 내적차원의 닮음과 변형
(1) 문체와 시점
① 「하늘여자」
ㄱ. 원전의 이야기 구조 자체와는 큰 차이가 없지만 시점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
1. 정의 : 소설은 화자가 독자에게 전해 주는 허구적인 이야기인데,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하여 대결하면서 자아와 세계 양쪽에 통용될 수 있는 진실성을 추구하는 문학 양식
2. 고소설 형성 이전 단계
소설의 연원 - 설화
설화는 신화․전설․민담으로 구분하는 것이 보통인데, 소설
대한 표현이 많이 나타난다. 그러나 설화는 예술가의 손을 거쳐서 비로소 문학화 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설화는 그 자체 내에 문학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하겠다.
Ⅱ. 설화의 종류와 특징
1. 민간 설화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의 입으로 전해 내려온 이야기이다. 설화는 신화·설화·민담의 세
세계로서, 인간적인 정서가 신(神)이나 나무나 동물을 가리지 않고 작용하고 있다.
(2) 전래동화 패러디의 개념
전래동화의 패러디란 전래동화의 내용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희극적으로 꾸며 익살스럽게 만든 글이다. 전래동화속의 인물을 변형시키거나 내용을 변형시켜 익살 또는 풍자의
1. 설화
1.1.1.1.1. 설화의 정의
설화는 문자 그대로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며, 이야기판에서 생성, 전달, 전승되는 언어예술이다.즉, 화자는 이야기의 세세한 부분을 그대로 기억하여 고스란히 그것을 전승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야기
Ⅰ. 서론
이야기는 구비문학의 한 분야로 구비성, 산문성, 서사성, 허구성 등의 특징을 지닌다. 구비란 “문자로 창작된 기록문학이 아니고 말로 이루어져 전승된다는 것이고, 산문이란 노래로 불리는 시가문학과 달리 율격이나 기타 음악성과 관련 없는 말”로 이루어져 있다. 문학은 예술적 가치를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이란 단순히 눈이나 귀 등을 통해 느끼는 감각적인 아름다움을 뜻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독자가 작품을 읽으면서 감동을 깊이 느낄 때에 의미가 있다. 즉, 작가가 제시하고 있는 작품의 세계를 독자는 미적인 감수성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의미를 나름대로 재구성하는 것이다. 이렇
구비문학 갈래 중에서 문자로 정착될 수 있는 기회를 가장 많이 가진다. 문헌으로 정착되어도 변질될 가능성이 비교적 적기 때문이다. 일곱째, 보편성이다. 설화는 인류가 문자를 갖기 훨씬 이전부터 형성된 이래 세계 도처에서 끊임없이 만들어져 민중 속에서 유전되어 왔으며 오늘날에도 설화의 발생
Ⅰ. 개요
구비문학의 구술성은 현대에 이르러 전파매체 공간 속에서 다시 활력을 되찾고 있다. 특히 구술전승의 전통이 구비문학 그 자체로서 지켜지거나 이차적 구술성이라 할 수 있는 컴퓨터언어를 통해 계승되는 활발한 갈래는 웃음을 창출하는 담론의 양식인, 재담이다. 고전재담은 짧은 재담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