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본문을 읽고 그 본문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알아내는 데는 두 가지 길이 있다. 하나는 주석이고(Exegesis), 다른 하나는 해석(Hermeneutics)이다.
주석은 본문 그 자체를 이해하는 것이고, 해석은 본문 그 자체가 현대의 독자에게 무슨 의미가 있는가를 찾아보는 것이다. 주석의
<요약>
-탈관과 전복의 미학, 에이젠슈테인의 영화 <10월>
1920~30년대 러시아 영화계에서 ‘혁신가들’이 등장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된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의 영화이론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다. 에이젠슈테인은 지가베르토프, 프세볼로드 푸도프킨과 함께 ‘혁신가들’의 일원으로서
18세기에 일어난 산업혁명에 의해 생산 체계는 기계화, 대량 생산화 되었고, 이로 인해 사회 전체에 대중화, 규격화, 획일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20세기가 되면서 시민 계층이 형성되고, 본격적인 모더니즘 운동이 일어나면서 오랫동안 모던 디자인은 좋은 디자인, 즉 기능적 디자인을 의미하여 왔으나 19
예술 모방론의 제 유형
반영론을 이해한다면 간단하다.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모방한 것 예를 들어 증명사진은 단순한 재현이다. 허나 예술가가 자신의 모습을 예술적 표현으로 모방한 것은 예술이다. 즉, 단순한 재현이 아닌 예술적 표현으로 재탄생한 것이 반영론의 예술이란 것이다. 여기서
18세기에 일어난 산업혁명에 의해 생산 체계는 기계화, 대량 생산화 되었고, 이로 인해 사회 전체에 대중화, 규격화, 획일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20세기가 되면서 시민 계층이 형성되고, 본격적인 모더니즘 운동이 일어나면서 오랫동안 모던 디자인은 좋은 디자인, 즉 기능적 디자인을 의미하여 왔으나 19
예술 모방론의 제 유형
반영론을 이해한다면 간단하다.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모방한 것 예를 들어 증명사진은 단순한 재현이다. 허나 예술가가 자신의 모습을 예술적 표현으로 모방한 것은 예술이다. 즉, 단순한 재현이 아닌 예술적 표현으로 재탄생한 것이 반영론의 예술이란 것이다. 여기서
Ⅰ. 서론
앞으로의 우리생활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더 커질 것으로 보이며 그에 따른 사회적 영향력 및 책임의 비중도 증대될 것이다. 모든 상황을 규제할 수 있는 법률을 만들어 광고행위를 규제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우리들은 잘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법규제를 강화하면서
Ⅰ. 구술과 구술자료
구술자료는 대체로 구전, 구술 증언, 구술 생애사로 나누어질 수 있다. 구술자료를 수집할 때, 연구자가 구술 증언을 유도했건, 구술 생애사를 요구했건, 실제로 상당 부분은 이 세 종류의 구술이 혼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특정 개인의 생애사를 인터뷰한다 해도, 그
Ⅰ. 개요
자본주의 체제 변동과 관련하여 세계체제분석내에서는 현 국면 시공간 혹은 위기와 관련해서 반체제운동론이 제기되어왔다. 자본주의 세계체제가 여러 유형의 불의를 내장하고 있는 사회체제이기 때문에 그것이 전개됨에 따라 필연적으로 그에 저항하는, 즉 반체제운동들을 창출하며 이들
최근 철학적 논의에 의하면 언어의 의미는 맥락에 따라 상대적인 가변성을 갖
게 되며 맥락 안에서 결정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즉 언어의 의미는 고정적
이거나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들의 맥락 속에서 의미
를 드러내며 맥락이 제거된 상태에서의 의미 결정은 불확실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