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주의적 비평론에 입각한 분석과는 거리가 있다. 구조주의자들은 보편적․항구적 적용 가능성과 가치를 지니는 구조를 발견하는 데 주력하므로 정적이며 초(超)역사적인 접근 방식을 택하며, 따라서 텍스트가 산출된 시대나 그것이 수용되었던 시대에 관해서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Ⅰ. 개요
문학비평은 어느 인문학적 지적 분야보다 도전적인 영역이 되었고 창작의 어떤 장르에도 버금할, 문학의 당당한 한 분야가 되었다. 비평은 그래서 현실과 현실학에서 뿐만 아니라 문단 내부에서도 당당했고 인기 있는 문학적 장르로 성장했다. 대학마다 비평론을 중요한 강좌로 설정하고 비
문학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문학비평도 하나의 제도적인 산물이다. 문학비평이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지 못하면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많다. 비평 텍스트에 보내는 연구자의 신뢰감이 너무 크다는 말이다. 이와 아울러 텍스트 생산자에 쏟는 사랑도 맹목적이다. 비평 텍스트가 생산되었던 여건,
롤랑 바르트의 생애와 사상
1. 롤랑 바르트의 생애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는 1915년 11월 12일 셰르부르에서 태어났으나, 해군 사관이었던 아버지가 16년의 해전에서 죽자 곧 거기를 떠나 바이욘에 갔기 때문에 그곳에 대해서는 거의 알지 못한다. 그가 속한 사회 계층은 가난한 부르주아지이었다. 그
신비평이 나타나게된 것은 20세기 초 영국에서 전개된 엘리어트의 비평, 리차즈의 이른, 엠프슨의 실천을 근거로 한다. 이들의 영향 속에서 미국의 비평가 랜섬은 1941년 《신비평》이라는 이름으로 평론집을 간행하고, 이 책이 계기가 되어 미국을 중심으로 신비평이라는 새로운 비평 양식이 유행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