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라 하면 그 상징으로 떠오르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이 ‘코카콜라’다. 각 나라에 뿌리내린 것은 오래된 일로 세계인 누구나 즐겨 마시는 음료이다. 몇 년 전에는 북한에도 코카콜라와 펩시콜라가 ‘콜라’의 자존심을 걸고 진출경쟁을 벌인다는 이야기도 있어서 이젠 콜라는 마지막 남은
Ⅰ. 들어가며
지난 20년 전만 하여도 북한은 위험하거나 모험적인 소재였고, 반공영화 속의 부정적인 소재였다. 20년 동안 비약적인 한국의 영화 발전과 남북 관계의 변화 속에 북한은 더 이상 위험하거나 모험적인 소재가 아니게 되었다. 아닌 정도가 아니라 만약 ‘대박’의 법칙을 세울 수 있다면
말까지 덧붙여 세뇌되어왔다.
필자는 그러한 “단일민족”이라는 말에 매우 강한 거부감을 갖고 있다. 세계가 활발한 교류를 통해 서로 융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한 민족 = 한 국가”라는 해석은 이미 구시대의 잔재일 뿐이다. 게다가 정보화사회를 통한 세계화로 인해 민족은커녕 이제는 국가의
말미암아 그 중심이 되는 것이 또한 북한을 사이에 둔 한국과의 외교이다. 특히, 러시아와 우리나라의 해방에서부터 시작된, 질긴 인연의 끈은 남․북 분단과 한국전쟁을 지나, 현재에 까지 남․북한 외교의 미묘하고도 아이러니컬한 줄타기를 요구한다.
또한 실제로 현재 한국이 당면하거나
말 그대로 김정일의 기쁨을 위해 존재하는 조직이다. 기쁨조는 북한 각지에서 특별히 선발된 출신성분에 문제가 없고, 특별히 미모가 좋아야 하며 노래나 춤, 연주 등에 재능이 있는 여성으로 구별하여 따로 관리하며 훈련(연습)을 시킨다.
'지도자 동지, 우리 충복들도 좀 즐깁시다'
기쁨조의 유래
한국에 텔레비전드라마가 처음 선을 보인 것은 1956년 5월 상업방송인 HLKZ-TV가 개국한 때부터이다. 첫 작품은 홀워시 홀 원작 《사형수》를 최창봉(崔彰鳳) 연출로 방송한 것이었다. 이어서 61년 12월 말 KBS-TV가 개국되면서 텔레비전드라마도 활기를 띠기 시작하였다. 금요극장 ·TV신극장 ·KBS무대 등의 프
(1) 한류(韓流)의 개념
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 열기를 뜻한다.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98년부터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 언론이 지난 해 2월 H.O.T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이 말을 처음 썼다. 최근 2~3년 사이 중국 뿐 아
말해서 영화에 있어서 '당신'이란 존재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화가 무엇이냐? 라는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이러한 다양성과 개개인의 차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우리가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일단 영화에 있어서는 다양한 장르가 존재합니다. 드라마, 액션, SF, 코미디, 예술
북한은 전투적이고 욕과 같은 말투가 일반화되어 있다.
2. 발음
-모음 'ㅓ, ㅡ'의 원순화.
-‘어' → (ㅗ)에 가깝게 발음. '걱정없다' (곡쫑옵따)
-모음 'ㅚ'의 발음 - 이중모음 (ㅚ)를 단모음 (we)으로 발음.
※ 남북한 모두 'ㅚ'를 단모음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남한에서는 방언적 차이에 따라 이중
서론
2년 전에 방송되었던 한일합작 드라마 ‘프렌즈’에서 극 중 재일동포인 사람이 “내가 재일동포라고 하면 다른 사람들은 다들 날보고 힘들겠다고 한다.”는 말을 하는 장면이 있었다. 이는 재일동포들이 겪는 어려움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말이었다. 일본에서 재일동포로 사는 것이 힘든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