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왕은 당사(唐使) 유인원(劉仁願), 웅진도독(熊津都督)과 먼저 신기(神衹:천신과 국토의 신)와 산천의 신에게 제사하고 백마를 잡아 서로 나누어 마시고 웅진에서 맹서했다."는 기록이다. 통일신라시대에 웅주는 9주 5소경의 하나였다. 고려 태조는 후삼국을 통일한 후, 940년(고려 태조 23)에 군현
사회 문화적 전통과 그 국가만의 독특한 자연자원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유구한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에서 몇 안 되는 전통 깊은 국가이지만 그 역사적 전통을 대표할 수 있는 문화유산의 보전과 발굴이 미비하며 대외적으로 우리의 유구한 역사를 적절히 홍보할 수 있는 홍보 매체가 부족하다.
Ⅰ.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문화유적(효자비)
1. 부친의 묘 자리 살핌에 효를 다한 이장손
이장손(생몰년 미상)은 조선 태종 때의 문신이자 효자이다. 본관은 광주, 자는 맹윤이다. 30세 때 부친상을 당하여 묘 자리를 살핌에 지사가 자리를 정하고는 좋은 자리는 다름이 없으나 맏아들에게 나
Ⅰ. 문화재와 문화재보존행정
1. 공공 부문의 경영합리화
정부는 공공 부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민간 부문의 경영혁신 기법을 행정 부문에 도입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공공 부문의 경영혁신이 문화재 보존관리 영역에 잘못 적용될 경우 문화재의 원형보존이라는 기본적인 임무를 소홀히 하
Ⅰ. 개요
지난 1962년 우리나라에서는 「문화재보호법」이 제정되었으며, 이때부터 ‘문화재’라는 새로운 용어가 국민 일반의 시야에 들어오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문화재라는 용어에 대한 우리들의 이해와 인식은 오늘날에 이르러서도 그리 명쾌하지가 못하다. 그것은 이 용어가 까다로운 법률용
문화체험도 있다. 마지막 날에는 매일 참가자가 준비된 김치재료로 김치를 담근 뒤 광주지역 불우이웃에게 전달하는 “나누는 사랑, 김치사랑” 코너도 개설한다.
부대행사로는 어린이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자전거대회, 페이스페인팅, 널뛰기, 윷놀이, 등 전통놀이마당이 있으며 김치관련 도록
문에 그 당시 사람들의 사후관념(死後觀念), 매장방식(埋葬方式)과 같은 정신적인 분야뿐만 아니라 생활용구의 종류와 기술적인 발달의 수준 등 물질적인 분야도 포함하고 있는데 이런 무덤의 구조와 축조방법을 총칭해서 묘제(墓制)라 부른다.
묘제를 통해 민족의 종교관과 세계관을 볼 수 있다. 그
대부분을 야마토 정권이 통치.
왕위세습체제 굳힘. 오키미 군림.
귀족계급 형성=> 광대한 토지, 백성 소유
한자수용
대륙문화 적극적 수용
한반도로부터 한자 수용 => 문자를 사용하기 시작함
백제가 한자, 유교를 전수
철 전래, 청동 제조-가공
도기그릇 베틀, 토목기술, 한자, 불교, 유교 전래
3) 계룡산 종교들
해방 이전까지만 해도 계룡산 신흥종교의 계보가 대개 동학과 정역에서 전승되었고, 거기에 도참풍수적 신앙이 강력하게 융합되어 형성되었다. 그런데 해방 후 고유사상에 의한 신흥종교만이 아니라 기독교적 신흥종교들도 기독교의 한국화 또는 토착화의 일환으로 발생하게 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