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적 미학에서 오는 명상적인 경향과 함께 시 표현에 있어서의 존대법 활용을, 정지용에게서는 시어 구사의 섬세함과 부드러움을, 김기림에겐 새로운 시의 영향을 받았다. 국효문, 「신석정 연구」,(국학자료원, 1988), pp.18~19
1여년의 시간을 서울에서 보내는 중에 어머니의 상으로 고향으로 돌아가게
불교적 세계를 기록한 균여전과 삼국유사 일지라도 문헌의 성격은 매우 다르다. 따라서 이런 문헌의 성격을 전제로 향가의 고찰을 시작해야 할 것이다.
향가의 명칭문제는 아직도 의견이 분분한데, 문헌상의 용례로 보아 삼국유사에 전하는 신라가요 14수와 균여전에 전하는 보현시원가 11수 등을 일컫
【 한국문학배경론 】
구운몽, 그 불교적 사상성에 대하여
○● 목차 ●○
Ⅰ. 서론
1. 작품의 연구 목적과 방법 및 방향
2. 기존의 연구들
Ⅱ. 본론
1. ‘구운몽’에 드러나는 삼교사상
2. 심화 - 불교적 입장에서 살펴보는 ‘구운몽’
3. 당시대는 ‘구운몽’을 어떻게 받아들였나?
(사대부 입장에서)
Ⅲ.
불교적 세계관과 불교영화의 새로운 가능성이었다. 이제부터 화려한 영상미로만 대변되던 이 작품을 한 꺼풀 벗겨내어 감독이 말하려고 했던 것이 무엇인지, 그것이 불교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한국 영화에서 불교영화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2. 감독 김기덕
대한민국에서
불교적인 색체가 강하게 묻어나고 있다. 또한 경전에서는 불-도 의 용어, 모형, 형식 등을 답습하였으며, 유가사상의 영향으로 효양주의와 조상숭배가 합일된 모습을 보여준다.
2. 경교의 전래와 발전, 그리고 쇠퇴에 대하여.
경교는 일반적으로 당의 세력권이 확대되고, 당의 개방정책으로 외국인이 자
구도가 자연스럽게 드러나고 있다. 한국 종교 안에서 샤머니즘의 신비주의 요소는 습합되어 나타나거나 때로는 거부반응을 도출해 내기도 한다.
2. 한국인의 종교심성
한국인의 종교적인 심성은 종교사 일반의 연결 속에서 두 가지로 지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하늘’에 대한 종교적인 경험 내용이
불교적 세계관의 경향을 설명하는 주요 이념을 언급했다. 당시 인도 문화로부터 고타마는 업(karma), 해탈(moksah, nirvana), 요가(yoga), 그리고 다른 정신적 유산을 받아들였다. 그의 깨달음은 오랜 인도의 금욕적 전통의 재가공의 과정이었고, 창조적인 개인적 전유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삼보(불보 석가
◎ 원불교의 개교(開敎)
한민족이 일본의 식민지 아래에 있던 시기인 1916년 4월 28일 영광군 백수읍 길룡리에서 스물 여섯 살 난 청년이 20년에 가까운 구도 끝에 우주와 인생의 문제에 대한 깊은 회의에서 깨어나 스스로 기쁨의 날을 맞게 되었다. 그는 깨달음의 경지를 통해 앞으로의 세상을 통찰하고
『보살예수』의 저자인 길희성(1943~)은 불교학자이자 신학자 이며, 종교학자이자 철학자이다. 그의 종교다원주의적 입장에서 살펴본 불교적 관점을 그리스도론 에 대입시켜 두 종교간의 만남을 도모한 것으로 이 책은 이야기한다. 그는 불교의 창시자인 붓다와 그리스도교의 창시자인 예수그리스도를
구도였던 한미일 삼각체제와 북중소 삼각체제에 의한 양극적 대결구도가 와해되어, 주변 강대국에 의한 남북한 교차승인과 다국간의 세력균형의 추구가 안전보장의 기본 틀로 부상하였다. 냉전 질서 하에서는 한미일의 결속을 저해하는 행위는 가급적 자제되었지만, 냉전의 종결은 일본의 국가이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