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탈냉전의 변화와 자민당 장기집권의 출발이었던 55년 체제의 붕괴, 일본경제의 장기불황 등의 일본 국내외 환경의 변화는 망언이 일본사회 속으로 폭 넓게 흡수되는 새로운 정치, 경제, 사회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일본사회의 역사인식의 변화를 초래한 탈냉전 이후의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
공공성 향상 등이 한국 교육의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공교육은 원하는 특정한 다수에게만 시행되는 것이 아닌, 일정조건이 갖추어진 일반 다수를 위한 것이다. 따라서 모두에게 같은 교육을 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우등생이나 열등생이나 같은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우등
일본문화를 배척하기 보다는, 취해야할 부분은 취하고, 배워야할 부분은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다.
앞으로 소개하게 될 마쯔리도 그 중 하나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마쯔리는 일본의 전통문화의 축제이다. 지역별로, 계절별로 다양하게 행해지고 있다. 또, 과거에 종교적인 의미를 가지던 마쯔리가 점
과학기술의 발전, 경제성장, 정치적 민주화, 더욱 철저해지는 다원화와 해방사상 등은 아무런 대가없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또한 ‘근대화’로 일컬어지는 그러한 과격한 사회변동은 아무런 이데올로기가 없이 사회구성원들의 자생적 합의로 추진된 것도 아니다. 근대화 과정은 ‘새마을 운동’,
일본 문화에 대한 긍정적 관심에도 불구하고 한편으로는 여전히 일본 각료의 망언이나 역사교과서 문제, 독도 영토 분쟁 등의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반일(反日), 극일(克日), 지일(知日) 등의 혼란스런 논란이 반복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한국과 일본의 특수한 관계사와 산업 근대화에 따른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