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은 경제적 측면에서 국가경제를 선도하고 매체 간 융합이라는 환경변화를 통해 국가 경제 뿐 아니라 세계경제에도 민감하게 작용한다. 최근에 방송시장에 케이블TV, 위성 방송이 확산되면서 미디어 기업들이 신규 사업을 늘리고 있지만, 협소한 국내 시장여건 때문에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
여성들은 이 점수를 취득할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끊임없는 문제제기가 되어 왔다. 즉, 모든 사람에게 기회를 주지 못하므로 기회의 평등을 이뤄야 한다는 점에서 폐지를 주장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헌법재판소에서 위헌 판결이 있은 후, 지난 1999년 12월에 군필자 가산점 제도는 폐지가 되었다. 군경
여성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여러 나라에서 남성들에게만 허용되었던 분야를 여성들에게도 전면 개방하고 있다는 사실은 여성들이 체질적으로 병역이 불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또한, 현 병역법상 대체복무제, 사회복무제도를 활용하여 여성도 충분히 병역의무를 이행할 수 있을
복무제 도입 전망과 함께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조사를 위해 김두식의 『칼을 쳐서 보습을』을 포함한 관련 서적, 한겨레21을 중심으로 한 신문 및 잡지 기사, 논문 및 학술자료, 인터넷 자료 등을 참고하였다. 또한 전남대학교에 재학 중인 여호와의 증인 신도들, 인권법을 담당하시는 법대 이재
위한 연습을 하기 위해 군대에 가는 것이 아니라고 반론한다.
물론 개인이 양심의 자유를 갖는다는 것은 인정해야 하지만 국가의 큰 울타리 안에 함께 살아가는 존재로서의 개인은 국가내의 다른 사회 구성원도 고려하며 자유를 누려야 하는 것처럼, 예를 들어 재산권 행사의 자유가 개인들에게 어느
양심을 인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무죄를 선고한 자체로 그들의 개인적 인권이 침해받고 있음을 밝혔다. 하지만 그들의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마저 면제받는 것은 아니다. 이를 위한대안으로 나오는 것이 대체복무 도입이다. 문제는 어떤 형태의 대체복무라도 현행 군복무를 대체하기
사회문제로 떠오르면서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논란 역시 계속해서 가열되어 왔다. 양심적 병역거부자들은 양심의 자유를 훼손하는 행위를 적극적으로 거부하여 군 복무를 대신해 다른 업무를 수행하고자 한다. 하지만 양심적 병역거부를 인정하지 않거나 대체복무제를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
★ 강의시간에 논의한 소비사회에서 개인이 자본의 논리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소비하거나 광고 등을 통한 피상적인 욕망 추구 문화에 따른 압박으로 소비한다는 견해에 대하여 상품이나 Ⅰ. 서 론
우리 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소비는 생산자가 공급하는 물품과 서비스의 구매, 사용, 처분을
것이다. 어떠한 행위를 할 때 타인의 정보나 조언, 충고를 수용할 수는 있지만 자신의 양심에 따라 최종적인 결단을 내리고 한 인격체가 책임질 수 있는 기준은 자신의 양심적 판단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사회에서 양심적 병역거부와 대체복무제의 의의와 한계,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