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역사적 책임을 소홀히 해 온 것들을 문제점으로 들 수 있다. 이 문제점들은 그동안 성장일로를 걸어오던 교회의 수적 정체 내지 감소의 원인으로 나타났으며, 메스컴에 빈번하게 등장하는 일부 교회와 기독교인들의 사회적 일탈행위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인하여 교회 밖에서 교회를
사회과학 이론과 법칙이 제시하는 합리적 지침에 따라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했다.
2) 불교사회복지의 사상
대부분의 종교는 자선, 인도주의 및 이타주의적 교리를 포함하고 있다. 이런 이념들은 그 자체로서 훌륭한 사회복지 이념이 되고 있으며 실제로 오늘날의 많은 사회복지사상들은 종교적 교
사회 참여보다는 ‘기다림’과 현실도피적 삶의 태도를 보여 사회변동에는 걸림돌이 될 것이다.
(2)신정론의 문제
신정론은 악의 문제를 신의 정의 혹은 절대적인 진리와 관계시켜 이해하려는 하나의 신학적 교리이다. <<9장과 12장에서 신정론의 유형에 대해 살펴본 바 있다.>>
여러 신정론의 유
교회가 기독교적 교리를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장은 사회이다. 즉, 섬김(Dikonia)을 통한 사회적 선교는 지상에서 교회에 맡겨진 중대한 사명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일종의 사회제도로서의 교회의 역할에 관해 논한 Moberg(1984: 127-158)는 현대 사회에서 교회의 기능은 자체의 활동영역 한계를 훨씬 벗
Ⅰ 서론
MaCarov는 사회복지의 생성과 발달의 유인동기로 상호부조, 종교적 교리, 정치적 이익의 추구, 경제적인 고려, 이념적 요인 등을 들었고, 한국의 한 연구에서는 사회복지발달의 결정요인을 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정치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사회복지정책 발달의 형태는 국
사회복지정책 발달의 영향요인과 이론
MaCarov는 사회복지의 생성과 발달의 유인동기로 상호부조, 종교적 교리, 정치적 이익의 추구, 경제적인 고려, 이념적 요인 등을 들었고, 김태성은 자신의 논문에서 사회복지발달의 결정요인을 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정치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Ⅰ 사회복지가 태동하게 된 동기
1. 서론
MaCarov는 사회복지의 생성과 발달의 유인동기로 상호부조, 종교적 교리, 정치적 이익의 추구, 경제적인 고려, 이념적 요인 등을 들었고, 한국의 한 연구에서는 사회복지발달의 결정요인을 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정치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또
1. 유교
이론적 측면이 체계화 (교리)-+
실천적 측면 (제의) +- 사회학 측면에서 본 종교의 요소
사회적 측면 (제사공동체) ---+ ->유교는 이 세 가지 측면 다 포함하므로 종교로 봄
근본이상 - 자신을 닦는 도덕적 수양과 남을 다스리고 만물을 이루게 하는(成物) 것.
이 체계의 두기둥을 이루는 것이 德
사회복지의 역사와 발달과정은 전통사회의 자선사업, 박애사업, 구제사업으로부터 시작하여 현대의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개념의 사회복지가 발전하게 된 복지국가에 이른다. 사회복지가 발전하게 된 초기의 동기는 상부상조, 종교적 교리, 경제적 이득, 이데올로기 등으로 보며, 현대의 사회복지체계
2) 현대 사회 속 개인이 겪는 열등감을 뒤르켕의 “자살론“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뒤르켕은 자살이 사회집단의 통합이 해체될 때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는 양쪽 모두 종교적 교리로서 자살을 강력히 금지하고 있으나, 프로테스탄트의 자살율이 더 높다. 카톨릭과 달리 전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