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종교] 종교와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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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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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종교 밖에서 본 종교
1. 언어학적 관점
2. 기원학적 관점
3. 개인적 관점
4. 사회학적 관점

Ⅱ. 종교 내부에서 본 종교
1. 유교
2. 불교
3. 힌두교
4. 이슬람교
5. 유대교와 기독교

Ⅲ. 종교학

Ⅳ. 종교경험
1. 비합리적, 비일상성적 경험
2. 종교적 경험
3. 종교는 전인적 헌신을 요구함

Ⅴ. 공간, 시간, 자연, 인간 속에서 종교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1. 공간
2. 시간
3. 자연
4. 인간

Ⅵ. 종교적 표상
1. 이론적 측면
2. 실천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Ⅶ. 원시종교의 유형
1. 원시사회의 정의
2. 최초의 종교인
3. 원시종교의 유형 - 현존 원시 문화의 몇 가지 특징적 종교의 성격
4. 원시종교의 기능과 Cargo cult
본문내용
1. 유교

이론적 측면이 체계화 (교리)-+
실천적 측면 (제의) +- 사회학 측면에서 본 종교의 요소
사회적 측면 (제사공동체) ---+ ->유교는 이 세 가지 측면 다 포함하므로 종교로 봄
근본이상 - 자신을 닦는 도덕적 수양과 남을 다스리고 만물을 이루게 하는(成物) 것.
이 체계의 두기둥을 이루는 것이 德과 禮 -> 이를 통해 사람다워짐
중용 ; 天이 명하는 것을 性이라 하고 성대로 행함을 道라 하고 도를 닦음을 敎라함
(종교를 일컬을 수 있는 정의)

2. 불교

인간존재를 구성하고 있는 물적 요소와 정신적 요소 즉, 五蘊(오온 Skhankda or Khandha - 색, 수, 상, 식, 행/몸, 느낌, 생각, 의식과 무의식의 접합점, 인식) 모두 苦라고 하는 인식으로부터 출발.
첫째 그 고를, 둘째 그 고의 구원을, 셋째 그 고를 이기는 것을, 넷째 그 고를 이김으로써 이르는 길(도제) 즉 이른바 고집멸도의 사성제와 바른 견해, 바른 의지 등의 8정도를 제시. (8정도는 4성도의 도제를 제시)
이러한 입장에서 보면 종교란 깨달아 자신을 실천하여 부처가 되는 것.
즉, 자기실현 = 종교

3. 힌두교

1) 형성 - B.C. 1800년경 아리안족의 침입으로 형성
모든 사고, 관념, 의례를 총망라하여 하나의 힌두교를 이룸 (정통과 이단이 없 음) 시작연대도 분명치 않음( 서양인 BC 5C 경/ 인도인 데다시대)
2) 신관: 다양함 (유일신론, 다신론, 범신론, 무신론, 불가지론, 범재신론...)
이러한 여러 신관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한 단면만 보고는 판단 못함
구원에 이르는 길도 다양하게 제시
세계관도 다양. 문화 복합체적 성격 - 다른 종교가 정착하기 어려움(수용해 힌 두교의 일부로 받아들이므로)
3) 인도종교의 특징
(1) 윤회, 업, 해탈 - 인간이 어떻게 행위했는가의 결과(전생의 업보)에 의해 다시 태어남(윤회의 사슬)
이것으로부터 벗어나려 함. 분벌을 초월해 모두 하나라고 느낄 때가 해탈
(2) 해탈을 성취하기 위해 인간이 자기의 dharma(삶의 방식, 사회적/개인적 책임, 법)에 따라 행동하고 살아감으로써 해탈이 이루어진다고 믿음. - 끊임없는 dharma의 수행
(3) dharma +- 협의 : 개인적, 사회적 의무, 삶의 방식
+- 광의 : 우주의 모든 근원이 되는 질서 , 법
따라서 종교란 dharma 의 수행, 즉 삶과 사색의 길을 따르는 것
(4) 일원론적 성격 : 인격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무한자의 존재 여러 신들은 그 근원적 신격의 현형일 뿐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하고 싶은 말
학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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