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고찰과 연구는 국어국문학을 전공하는 사람에게는 더욱 더 필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국어사의 연구방법 및 국어의 계통에 대해 알아보고 국어사를 시대 구분하는 각 학자들의 견해와 국어사 시대구분에 따른 각 시대의 언어적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용어에 기원을 두고 있는 단어와 성어들이 중국어에 남아있으며 천문학, 역학, 의학 등에서 중국인들은 인도의 승려들이 가져온 지식의 혜택을 입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중국인들의 종교적 삶이 불교가 가지고 온 교리와 수행 및 신격과 의례에 의하여 깊은 영향을 받았다는 점이다.
3. 문헌상에서 보이는 ‘바늘’의 어형들
‘바늘’의 기록은 『삼국사기』에서 처음 찾아볼 수 있는데, ‘바늘’이 ‘針’이라 쓰였고 또 신라에서 궁중 바느질을 맡아 보던 관아를 ‘針房’이라 불렀으나, 이 한자어 이외의 고유어가 표기되지는 않았다. ‘바늘’의 고유어 기록은 비록 한자를 빌
1. 서론
<서북 방언 지역 지도>
서북 방언은 어느 지역이 포함되느냐에 따라 학계에서도 지역경계선에 대한 논란이 있다. 남한에서는 평안남․북도, 남포직할시, 자강도, 평양특별시를 포함시켜서 서북방언으로 보지만, 북한에서는 황해도 방언까지 포함하여 서북 방언으로 본다. 하지만 남한 학
Ⅰ. 서론
1964년 12월24일 중요무형문화재 제 5호로 지정되고, 2003년 11월 7일 유네스코 제2차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으로 선정된 판소리를 문화로서 살펴보고자「우리시대의 판소리문화」라는 문헌을 찾아 연구해보았다. 판소리를 문화로 보자는 것은, 판소리를 예술로만 한정하여 바라보는 시각이
Ⅱ. 중세전기 국어 자음체계
1. 된소리
된소리 계열의 등장이 중세어의 자음체계 중 가장 큰 특징이다. 안타깝게도 중세 전기 자료에는 어두 된소리의 명확한 증거가 나타나있지 않지만, 이것은 중세전기 때 등장되었다고 추측된다. 그 근거는 고대국어의 된소리흔적에서 찾을 수 있다. 고대국어에서
연구자와 연구내용 및 서술방법이다. 국어사의 연구는 연구자의 철학과 학술적인 견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에 선행 연구자마다의 국어사의 시대 구분을 달리하는 근본 원인을 이해하고 각 견해의 타당성을 고찰한다면 국어학이라는 학문에 대해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국어사 연
연구하고자 하는 관심이 고고학적인 가치를 지닌 유물에 한정되거나, 그것에만 의존되어서는 곤란하다. 인류가 남긴 유물 못지않게 인류사적인 비화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것이 바로 지명어이기 때문이다. 지하에서 발견되는 유물들이 별다른 변화 없이 잔존해 왔듯이, 지명어 역시도 일반 어휘에
동화 정도
동화음이 조건음과 닮는 정도에 따라
1) 완전동화
두음이 완전히 같은 음으로 실현
달나라-다라라(설측음화)
2) 부분동화
두 음이 같지 않고 조음위치나 조음방법만 같게 실현
독립-동닙(말음중화, 비음화-비음동화)
3. 동화 방향
1) 순행동화
뒤의 음이 앞의 음의 영향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