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64년 12월24일 중요무형문화재 제 5호로 지정되고, 2003년 11월 7일 유네스코 제2차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으로 선정된 판소리를 문화로서 살펴보고자「우리시대의 판소리문화」라는 문헌을 찾아 연구해보았다. 판소리를 문화로 보자는 것은, 판소리를 예술로만 한정하여 바라보는 시각이
판소리의 一般的 原理 및 生成에 관한 硏究 구본희 〈판소리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1993, p49~73참조
, 둘째 판소리 美學的 特性에 관한 探索 정병헌 《판소리와 한국문화》 역락, 2002, 서울, p80~90참조
, 셋째, 판소리의 綜合的인 構造에 관한 분석 김대행 《우리시대의 판소리문화
1. 판소리 심청가 속 인물들의 성격을 분석적으로 서술하시오.
1) 심청
십여 세부터 동냥을 나가 아버지를 보살피려는 모습에서 그녀가 엄청난 의지를 가진 사람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두 번째, 매우 현실적인 성격인 것이 보인다. 시대가 시대인지라, 천지신명에게 기도하는 모습을 보이나, 확실한
판소리에서 노래로 하는 창 부분의 가사와 말로 하는 아니리 부분의 말을 두루 지칭하여 사설이라 하는데, 창의 사설은 주로 운문 표현이 사용되고 아니리는 일반적으로 산문적 표현으로 이루어져있다. 판소리는 그 말하기 방식이 다양해서, 판소리를 통하여 우리말의 운문 작시법과 산문 표현법의 전
시대에 어긋나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은 방향으로 들어가 있는 것 같아 아쉬웠다.
4)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음악 교육
7차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성 신장을 위해 아동의 창작 활동과 감상을 강조하고 있다. 그에 맞춰 음악 3학년 교과서에서는 창작 활동으로 가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