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하며, 비평 없이 창작활동의 존립 자체가 흔들린다는 사실은 간과하기 쉽다. 출판인도 상업주의에 빠지는 일이 많지만 독자적 비평의식을 지니고 있고, 세평·베스트셀러·콩쿠르 등 다수결의 논리도 역시 개인의 비평의식을 집약한다.
비평의 기본은 판단이며, 판단은 사실판단에서 가치진단으로
1. 문학비평의 개념정의
문예비평은 시나 소설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때 평가의 기준이 되는 것은 과거의 뛰어난 시나 소설이다. 즉, 전통이 가치를 규정한다. 그런데 그 전통을 유지하는 사회질서가 붕괴될 때에는 전통에 유래한 기존의 비평 척도 자체가 비평의 대상이 된
Ⅰ. 영국(잉글랜드)의 역사
1. 노르만족의 정복(1066~1154)
1035년 카누트가 죽자 에셀레드의 아들 에드워드가1042년 노르망디에서 돌아와 왕위를 이어받아 앵글로색슨 왕가가 부활하였다. 그러나 에드워드에 이어 해럴드 2세가 왕위에 오르자 노르망디 공국(911년 프랑스의 샤를 3세가 노르만족의 침입
한국문학의 세계화 현황과 실천 전략
1. 서론
1.1. 연구목적
본 연구는 한국문화의 한 일부분으로서 한국문학을 세계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늘날 지역간, 국가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은 언급하는 것조차 진부할 만큼 일상적인
Ⅰ. 주제파악 하기
우리는 제대로 된 논점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앞뒤 분간을 하지 못하는 개념없는 사람을 두고 우스개소리로 “주제파악”하라고 말을 한다. 영상세대로 불리우는 오늘날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문학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기독교와 청소년문화’라는 과목에서 ‘청소년
Ⅰ. 서 론
반응중심의 문학교육이론은 ‘문학이란 독자와 텍스트의 거래속에 존재한다’는 로젠블렡의 거래이론에 기반을 두며, 1966년 다아트마스회의 이후 활성화 되어 텍스트와 학습자의 거래를 통한 독서 과정의 반응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접근법은 학습자의 다양한 반
문학은 각기 나름대로의 스타일을 가져야 한다는 견해를 존중한데서 비롯하여 비교적 이미저리와 웅변이 제거된 명료한 스타일과 품위 있는 이야기의 평이한 언어로 씌어져 있다. 영웅적 희극시는 그가 Virgil의 작품을 번역하면서 완성시킨 바 있는 고고한 영웅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있고 Paradise Lost에
문학에는 풍자와 국수주의가 만연했는데, 이 풍자시는 18C 초반에 나타났다. 풍자시인중 가장 중요한 사람은 Ebenezer Cook이며, 그는 The Sot-Weed Factor(1708)라는 장시에서 식민지 Maryland의 생활을 신랄하면서도 흥미있게 공격하고 있다. 풍자에 대한 큰 자극은 독립전쟁의 국수주의와 연방주의자들의 시대로부
1929년 10월, New York Wall Street의 주가폭락이 그 시발점이 된 경제공황은 그 후 10년간 미국문학의 방향을 바꾸어 놓은 한 중요한 사건이었다. 미국의 1920년대는 전후의 호경기로 인한 물질적 풍요, 무분별한 사치, 향락, 과소비 그리고 거기에 따른 도덕적 타락으로 점철되었던 시기였다. 매시대의 작가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