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를 새롭게 발견함으로써 크고 빛나는 만남을 성취하는 생성과 극복, 희망의 시라고 볼 수 있다. 개인의 정서적 파탄으로 그리지 않고, 오히려 존재의 본질과 새로운 삶의 전말을 노래하고 있다. 『한국대표시인 101인 선집. 만해 한용운.』(문학사상. 2005.) 289면.
이는 그의 혁명적 기질과도 깊은 관
주요 전투에서 결정권을 확보하지 못하였으며 결국 동부전선에서의 주도권은 독일에게 넘어가고 말았다. 1917년 말 동맹국인 오스트리아는 계속되는 패배로 군사력이 매우 약화되었으며, 공개적으로 휴전협정을 주장하고 있었다. Michael Howard․Roger Louis 저 / 차하순 역,『20세기의 역사』, (서울: 가지
시기이다. 문화적인 국면도 역시 예외가 될 수 없었다. 루이 14세 치세가 종식되면서 종래에 신성시되었던 군주제의 표상체계는 철학서적의 유통 및 종교 관행의 변화와 함께 약화 문학과 예술은 궁정이 아니라 대귀족과 대부호의 살롱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리하여 궁정 중심적인 문예활동이 귀족
문학계, 종교계 등 이루 다 열거할 수가 없다(정춘수, 김동환, 최재서, 주요한, 김활란, 모윤숙, 고황경, 등) 이들을 제2세대 ꡐ변절 부일파ꡑ라고 하는 것이다.
Ⅱ. 친일파의 친일행위
내선일체와 민족말살
민족 해체․말살작업의 구체적인 정책의 첫째가 창씨개명이었다. 개인적 혈통의
문학의 청산을 강조하였으며 일제의 강압적인 통치 아래 이루어진 정신적인 위축을 벗어나서 민족문화의 방향을 바로잡는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일본 제국주의 문화의 모든 잔재를 청산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자기반성과 비판에 근거하여 민족주체를 확립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주장 또한 등장하게
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
붕괴에서 오는 정신적 공황을 심각하게 체험하면서 극단의 회의사상, 퇴폐주의, 유미주의, 정신적 무정부 상태 등에 깊이 빠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 풍조와 정신 현상을 바탕에 깔고서 붕괴된 가치 세계를 재정립하기 위한 새로운 모럴과 문학 이념을 제시하고자 등장 한 것이 상징주의이다.
문학적 문제에 치중한 유파로 묘사되게 된다. 낭만주의에는 이러한 상반된 뜻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그만큼 논의와 접근이 어려운 것이다.
2) 낭만주의의 발생
초기 낭만주의는 영국의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겪으면서 ‘현상을 떠받치고 있는 사회적 철학적 토대를 의심하게 된’ 시대의 산
던져지는 사태가 자주 일어나고 있다.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벌어지고 있는 종족갈등과 종교분쟁은 모두 경제문제 때문이며, 아체(Aceh)나 2001년 후반기부터 파푸아(Papua)로 주명을 바꾼 이리안(Irian)에서처럼 분리독립 주장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에 해당 지역의 경제성과 관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시기였는데, 문학이 일제히 꽃핀 이유는 중세영어에서 벗어나 완전한 근대영어가 되었다는 점과 영어 자체에 유연성이 풍부해졌다는 점에 있다. 이 시기에도 문예의 주류는 운문이었다. E. 스펜서는 《요정여왕》으로 플라톤적인 연애사상, 아리스토텔레스적인 인문주의, 거기에 청교도주의까지 섞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