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에서 오는 정신적 공황을 심각하게 체험하면서 극단의 회의사상, 퇴폐주의, 유미주의, 정신적 무정부 상태 등에 깊이 빠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 풍조와 정신 현상을 바탕에 깔고서 붕괴된 가치 세계를 재정립하기 위한 새로운 모럴과 문학 이념을 제시하고자 등장 한 것이 상징주의이다.
프랑스문학사에 길이 남게 됨
Par les soirs bleus d'été, j'irai dans les sentiers,
Picoté par les blés, fouler l'herbe menue :
Rêveur, j'en sentirai la fraîcheur à mes pieds.
Je laisserai le vent baigner ma tête nue.
Je ne parlerai pas, je ne penserai rien,
Mais l'amour infini me montera dans l'âme ;
상징주의 역시 시대적 상황에 맞게 굴절되어 도입되었다고 보는 것이 올바른 해석이라 하겠다. 우리문학에 나타난 상징주의 사조를 바라보는 전반적인 시각이 프랑스상징주의의 모방이거나 일본에 의해 흡수 수용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그러나 상징주의라는 문예사조를 프랑스상징주
문학파가 추구하는 순수시란 어떠한 문학 외적 이념에도 반대하면서 시 자체의 아름다움을 추구한 경향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문학파의 순수시는 본래적인 의미의 순수시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프랑스상징주의에서 비롯된 순수시는 말의 뜻만으로도 포착할 수 없는 미묘한 정신의 상태를 시어의 음
프랑스의 시인은 정형(定型)을 채용하는 자와 자유시 형태를 쓰는 자의 두 갈래로 나누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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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낭만주의작가
1. A. Wilhelm Schlegel, 1767-1845
동생 Friedrich와 더불어 전기낭만파의 중심적 인물이다. 北獨 Hannover에서 출생하였으며, 그의 부친과 백부도 이름있는 문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