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리주의
공리주의는 18세기 말 영국의 산업혁명을 배경으로 나타나 19세기 초에 완
성된 철학이다. 이 시대는 세계적으로 혼돈의 시기로 프랑스에서는 혁명으로
인하여 근대 민족국가가 출현하였고, 미국에서는 새로운 헌법을 갖춘 나라가
탄생하였으며, 영국에서는 산업혁명이 일어나 사회가
않았다. 그럼으로써 종교적 규범 도 파괴될 수 있었다.
그들이 말하는 자연법이란 본질적 욕구와 관련되어 있다. 이것은 권력의 사상으 로 나타난다. 그래서 강한 자가 약한 자보다 많이 갖는 것이 자연의 이치요, 자연법이라고 주장했다. 인간의 규범은 그런 권력을 억제하는 합의의 결과로 보았다.
교육받았던 예수회 대학이 있는 곳으로, 그는 그 대학의 도서실을 이용하며, 저술에 몰두하였다. 그 덕분에 1937년 가을에『인성론』의 1부와 2부가 완성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출판하기 위해 런던으로 돌아왔다. 이 장에서는 중상주의의 개념과 내용 및 데이비드 흄의 비판에 대하여 논술하기로 하자.
사상 처음으로 전투 현장에 각종 기계화된 병기들이 동원되면서 동맹군과 연합군 양쪽 모두 1000만 명에 육박하는 사상자를 내어 인류를 피와 총성으로 물들였다. 또한 전쟁의 종결 후에도 국제 사회의 정치, 경제학적 지도를 판이하게 바꾸었으며, 종전 후에도 그 수많은 살육이 어떠한 평화도 보장하
사상 체계와 도교적 사고방식이 복잡하게 혼합된 문화적 틀에 익숙해져 있음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유교와 도교>는 지금으로부터 85년여 전에 중국 사회와 그 사회경제적 발전 유형을 서양의 학자, 막스 베버가 체계적으로 기술한 논문의 본보기이다. 베버는 중국의 사상 체계의 근간을 이루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