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에서 오는 정신적 공황을 심각하게 체험하면서 극단의 회의사상, 퇴폐주의, 유미주의, 정신적 무정부 상태 등에 깊이 빠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 풍조와 정신 현상을 바탕에 깔고서 붕괴된 가치 세계를 재정립하기 위한 새로운 모럴과 문학 이념을 제시하고자 등장 한 것이 상징주의이다.
대한 비판적 계승이 주된 골자를 이루고 있으며, 1946년 토지개혁을 계기로 ‘건국사상총동원운동’ 등 ‘사상교양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게 된다. ‘고상한 리얼리즘’은 그에 따른 하나의 창작 방법이며, 이것은 그 이후로 전개되는 북한문학의 완강한 도식주의에 하나의 출발점을 이룬다.
1948년 9
상징주의의 선구자 보들레르는 방탕한 생활과 정신적 질환을 시인의 상표처럼 만들어버린 시인이었지만, 상상력만이 아니라, 논리와 분석을 섬김 미술평론가이자, 번역가이기도 했습니다.
<악의 꽃>에 대해 말하자면, 그가 죽은 후 82년 만인 1949년, 프랑스 최고재판소는 보들레르의 <악의 꽃>에 대한
상징주의가 탄생하기 전에 사망했지만 그의 작품과 시의 이론 때문에 그를 상징주의의 선구자로 간주한다.
또한 그는 낭만주의와 고답파의 모든 시적환경과 주제는 이어받았으면서도 시의 표현과 질적인 면에서 큰 변화를 일으켜, 현대시의 창시자로 평가받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시집<악의 꽃(Les f
상징주의의 사상적 배경으로 들 수 있다.
상징주의의 문학 이론은 체계적으로 제시된 적이 없다 따라서 작품 속에 자신들의 문학관을 피력한 시인들의 관점이 상징주의의 요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상징주의가 성립된 배경에는 낭만주의와 프랑스의 고답파의 이론이 큰 작용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