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이용한 지능의 분석이나 형식화, 문화인류적인 인지 형태의 분석, 각종 인공물(artifacts: 책, 각종 도구, 문명물, 사회-문화 체계 등)에서 知가 구현되고 또 인공물을 활용하는 양식 등과 같은 제반 문제들을 다룰 수 있는 하나의 종합적인 설명의 과학이 필요하다. 바로 그 과학이 인지과학이다.
인간의 육체적인 능력을 보완하기 위한 몇몇 작은 장치들을 개발하는 것에 불과하였지만 현재에는 그러한 작은 장치들의 기능이 더욱 우수해지고 정교해져서 실제 신체기관과 거의 동일한 기능을 갖도록 발전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인공 장기를 개발하는 분야
Automation: 공장자동화), 정보시스템, 반도체 전쟁, 첨단 기술, 데이터 통신, 위성비지니스, 테크노폴리스, 광산업, R&D산업, 다중적 경제사회, 인공지능, 전문가 시스템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정보화사회는 정보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컴퓨터피아(comouterpia)도 디스토피아(distopia)도 될 수
공장자동화), 정보시스템, 반도체 전쟁, 첨단 기술, 데이터 통신, 위성비지니스, 테크노폴리스, 광산업, R&D산업, 다중적 경제사회, 인공지능, 전문가 시스템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정보화사회는 정보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컴퓨터피아(comouterpia)도 디스토피아(distopia)도 될 수 있는 것이다
공장자동화), 정보시스템, 반도체 전쟁, 첨단 기술, 데이터 통신, 위성비지니스, 테크노폴리스, 광산업, R&D산업, 다중적 경제사회, 인공지능, 전문가 시스템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정보화사회는 정보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컴퓨터피아(comouterpia)도 디스토피아(distopia)도 될 수 있는 것이다.
인공위성 등의 요소기술의 발전과 컴퓨터, 네트워크 등의 시스템화 기슬의 발전, 기술혁신에 의한 대폭적인 원가 절감 등과 같은 정보관련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 등이 정보화 사회로의 촉진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정보사회의 촉진은 컴퓨터와 통신이라는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기
인간과 협업하고 공생하는 사회가 될 것이므로 기존의 사회보다는 구조적으로 복잡하고 다양한 주체들로 구성되는 사회로 변화할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 접어든 현재의 유치원생을 흔히 AI 세대라고 부르기도 한다. 따라서 앞으로 미래사회의 유아교육은 인간으로서 개성화된 역량, 인간과는 다른 새
것에 만족하지 말고 끊임없이 자신을 재발견하고 혁신하는 노력이 필요로 할 것이다.
이러한 시대 상황에서 4차 산업혁명에 관련된 이론들을 분석하여 실체를 밝히고 우리 사회가 변하게 될 양상을 진단하며 그에 따라 교육이 대처할 방안을 찾는 것은 교육계의 중요한 연구 과제일 것이다.
변화시킨 새로운 스마트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초연결성’과‘초지능화’는 사이버물리시스템(CPS, Cyber Physical System)에 기반한 스마트 팩토리 등 새로운 산업구조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발표한 언택트 시대의 10대 미래
인류가 경험하지 못한 빠른 속도로 변화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반면 기존 산업과 시장에 대해서는 엄청난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4차 산업 혁명의 대표 기술 중 2가지를 선택하고 기술의 개념 및 원리, 활용 분야, 사회적 파급력 관점에서 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