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화의 어원은 라틴어의 `cultura`로 본래는 경작이나 재배의 뜻이었는데 세월이 지나면서 의미가 계속 확대 파생되어 왔다. ‘인류가 창조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총화’, ‘인위가 개재된 모든 것’, ‘사회와 구별되는 독자적이고 고답적인 정신세계’, ‘인간의 노동 과정에 따라서 사회
[한민족 관광의 아이콘이 되기 위한 한국민속촌의 변화 모색]
<목차>
Ⅰ. 서론 - 설립배경
Ⅱ. 본론
1. 한국민속촌의 현황
1) 입구에서부터 시작되는 과거와 현재의 결합
2) 한민족은 하나의 문화만 가지고 있다?
3) 전통놀이의 재현 - 농악
4) 의례와 축제의 만남 - 전통혼례
5) 영상매체를 통해
문화산업이 보다 높은 위상을 가지게 된 것은 산업상의 특성이 유형, 무형으로 파급효과가 대단히 크다는 데 기인한다.
한국의 문화산업이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장을 중심으로 하는 가격기구(price mechanism)가 제대로 작용되어야 할 것이다. 잘 작동하기만 하면 시장이야말로 최적
⑤ 산 로렌초 세례당
393년에 세웠던 산 로렌초 세례당은 1426년 브루넬레스키가 메디치가를 위해 다시 지었다. 피렌체 최초의 르네상스 양식 교회로 메디치가의 유해가 안치되어 있다. 본당 회중석에 있는 직사각형 설교단은 도나텔로의 마지막 작품이다. 교회 정면 장식은 벽돌만 쌓여 있고 미완성으
9. 종묘사직종묘사직(宗廟社稷)
종묘는 왕실의 사당이고 사직은 땅의 신인 사(社)와 곡식의 신인 직(稷)을 함께 이르는 말이다. 조선은 농경 중심의 유교사회였다. 그러므로 성리학에 입각해 조상을 모시는 종묘와 농사를 관장하는 사직신을 모시는 사직단이 정신적인 지주가 되었던 것이다. 이로 인해
장터였던 안성시장은 남사당패 공연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안성은 다른 지역에 비해 남사당의 근거지로는 제격이었다.
이러한 전통 문화적 구조를 배경으로 안성시는 남사당의 원류 지역으로서 지역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바우덕이 축제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문화유산 중 가장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에 있어서 모두가 열망하는 정신적, 육체적 건강과 더불어 행복한 삶의 길로 인도할 수 있는 요소인 올바른 인격형성을 육성하는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바른 예의를 키워 나갈 수 있다. 악행을 부끄러워하
문화는 세계화되고 글로벌화 된 식문화이다. 글로벌시대에서의 식문화 세계화는 불가피하다. WTO 체제의 출범으로 세계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국가 간의 인적, 물적 교류가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요즘 관광과 교역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나라들 간의 교류가 급격히 늘어가고 있고, 이러한 인류의 교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