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보고서는 오정희의 대표작 중 하나인 「동경」을 텍스트로 삼아 소설의 구성을 살펴보고, 작가가 선택한 구성 방식이 주제를 표현하는데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이 작품은 자식을 잃은 기억에 강박된, 생의 마지막 단계에 다다른 노부부의 쓸쓸함과 고독을 거울빛의 섬광으로 쓸쓸
이 이야기의 화자 '나'는 순박한 농촌 청년이다. 그는 산에 나무를 하러간다. 그런데 또 닭이 싸우는 소리가 들린다. 아니나 다 를까, 점순이네 수탉이 우리 닭을 마구 짓이기는 중이다. '나'는 내 대강이에서 피가 흐르는 것만 같아 점순이네 수탉을 지게 막 대기로 내리치고 싶다. 이것은 점순이가 내 약
소설이 한국의 사회적인 현실, 즉 파시즘의 사회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데에서도 알 수 있다.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에서 ‘아버지의 세계’인 도시에서 망가지고 피폐해진 누이를 제목 그대로 ‘이해하기 위하여’ 도시로 나가 아버지의 논리에 순응하게 되는 주인공이 등장하는 것도 바로 그
계용묵 (桂鎔默, 1904-1961)
1927년 단편 '최서방', '인두지주' 등으로 문단에 등단, 초기에는 경향적인 작품을 썼으나, 대표작인 '백치 아다다'를 발표하면 서부터 예술성을 중시하는 인생파적인 경향으로 바뀌었다. 작품으로는 소설 '유앵기', '별을 헨다', '바람은 그냥 불고', '병풍 에 그린 닭이', 수필 '상
문학적 현실로 수용하면서 전통적인 한의 미학을 절정으로 정련시켰다.
그의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향토성, 해학성, 풍자성은 농촌을 관조적 대상으로 바라보지 않고 그 속에 얽혀 들어가 빈한과 무지 가운데서 땀으로 얼룩진 생활하는 현장으로 취급하는 데서 건강성을 지니고 있다.
김유정의 작품
지은이
안국선 (1854-1928)
신소설 작가. 신소설 '금수회의록'을 지었다. 1915년 한국 최초의 근대적 단편집 <공진회) '기생', '인 력거꾼', '시골 노인 이야기' 등 세 편이 단긴 근대 최초의 단편집
>를 발간했다. 안국선의 문학사적 업적으로는, 첫째, 근대적인 단편소설 형태를 확립하는 데 기여한 점
둘째
김동리의 장편소설 <사반의 十字架>는 {현대문학}에 1955년 11월에서 1957년 4월까지 연재되었다. 그 후 57년 단행본으로 간행된 바 있다.
헤롯에게 잡힌 야곱의 소식을 탐문하고 돌아올 도마를 기다리면서, 야일과 갈리리 바다 남쪽 강구에서 기다리던 혈맹단 단장 사 반은 요한이 메시아일지 모른다고 생
단편의 수동적 피해 의식을 비극 세계 인식으로 발전시킨 '야호'에서이다. 거기에서 그는, '비극은 체 험한 자에게만 비극이라는 섬세한 반어적 구조'에서 한국적 현실을 관찰한다. 그러한 관찰은 '민족 전체의 삶은 결코 외부에 의 해 이해, 지원될 수 없다'는 주체적 결단을 내포한다. 그의 소설은 엄격
문학의 독특한 성격을 형성하였다. 그것은 역사와 현실을 정면에서 다루기보다는 비유적이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거나 창작의 형식과 기교적인 면에 주력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1930년대는 여러 가지 창작방법론이 등장하며 일제의 압제에도 불구하고 역설적으로 우리의 현대문학사 중에서 가장
바비도는 1419년 (헨리 4세 당시) 이단으로 지목되어 형을 받은 재봉직공이며 헨리 태자는 후일의 헨리 5세임이 소설 초반부의 프롤로그에서 소개되고 있다.
교회의 부패가 극에 달하자 영국 백성들은 수도사를 외면하고 위클리프의 영역 복음서를 몰래 읽는다. 불신과 냉소의 집중 공격 을 받은 교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