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1. 고전문학 및 시조 교육의 필요성
우리가 문학 작품을 읽고 교수-학습하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 그 중에서도 문학작품은 역사와 달리 당대 삶의 모습을 재현하고 역사 구성원들의 생각과 삶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살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러한 점들이 확장되다 보
시조가 수세기 동안 내려온 평시조의 전통을 살리면서 새로운 것을 모색 했으므로 시조문학사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시설시조의 특징을 몇 가지로 나누어 보면 형태면에서 평시조의 3행시 형태를 그대로 가지면서 중장을 길게 하여 작가가 표현하고 싶은 것을 비교적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두
2. 성삼문, 『이 몸이 죽어가서~』
국내에서 발간하는 대부분의 문학 교과서와 자습서는 고전문학의 시조 편에서 ‘절의’를 다룬 시조로 성삼문의 시조 『이 몸이 죽어가서~』를 많이 실어놓았다 현 문학 자습서로 출판되고 있는 ‘디딤돌’, ‘지학사’,‘하이 탑’,‘중앙 A+’, ‘천재교육’의
Ⅰ. 개요
시조는 조선조 오백 년 동안에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또 향유되었던 문학이다. 시조의 형식은 전체가 초-중-종장의 3장으로 되어 있으며 각 장은 3-4자 정도로 된 네 개의 단어 또는 어절도 되어 있는데 이 말 덩어리를 마디 또는 토막 혹 음, 음보 등이라 부른다. 따라서 시조의 한 장은 대체로
처음에 사설시조의 미학을 정리해보겠다고 맘을 먹고 시작을 했을 때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될 지 난감했다. 이런 저런 고민을 하던 중 내가 사설시조에 대해서 가지고 있던 얼마 안 되는 지식 중에 하나인 '사설시조의 소재'가 떠올랐다. 보통 사설시조의 소재가 일상적인 것에서 시작된다는 점. 이것
Ⅰ. 서 론
시조문학은 고시조에서 현대시조에 이르기까지 그 기사법이 다양하게 변모되어 왔다. 특히 현대시조는 작자에 따라 너무 다양한 표기를 구사하기 때문에 자유시 형태와 같다고 착각할 수 있을 정도이다. 기사 형식은 초‧ 중‧ 종 3장으로 구성된 시조를 몇 행으로 나누어 적느냐 하
시조중에 「각시 내 妾이 되나」의 시조를 살펴볼 것이다. 이 시조의 경우 사설조로 길어지며 강렬한 애정과 육욕이 표현됐다는 위에 열거한 조선후기 시조의 특징이 잘 표현된 시조이기도 하다. 이 글에서는 이 시조의 원시조와 변형된 시조로 나누어 볼 것이다. 이 중 변형된 시조는 원시조에
중장의 ‘有信 江波 ∨ 보내느니 바람이다’로 글자 수 또는 음보상 분절은 되지만, 대우가 될 수 있는 의미분절이 초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함을 알 수 있다. <고산구곡가>의 사곡중중장을 보면 ‘潭心岩影은 온갓 빗치 잠겻셰라’ 로 4음보격이 아닌 3음보격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시조
중 어떠한 일에 최선을 다해 헌신한 경험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 일을 통해서 인간애란 굉장한 철학보다는 가슴 속의 작은 꿈틀거림에서 더 크게 우러난다는 점을 발견했고, 아울러서 헌신을 필요로하는 곳에서 간호사의 가치가 더욱 빛날 수 있다는 사실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시조의 기원에 대한 논의
시조는 그 기원을 어디에 두고 있는가에 관하여 여러 학자들의 설이 紛紛하여 왔다. 또한 한 사람의 전후 箸書나 논문 중에도 학설이 바뀐 것도 있고, 동일 저서 중에도 해석에 따라서는 전후의 학설이 相異한 점도 있다. 이것들을 크게 갈래지워 보면 외래 연원설과 재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