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창조적 사고와 삶
1.나도 할 수 있다, 창조적 사고!
- 창조적 사고의 의미와 특성
창조적 사고란 무언가 새로운 것을 상상하거나 창안할 수 있는 능력이다. 흔히 창조나무로부터 새것을 만들어내는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창조적 사고가 산출한 결과에 주목한 것일 뿐이다.i
창조적 사고
‘욕망의 실현’보다는 ‘욕망의 작용 자체’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눈 속에 들어갈 수 없는 연꽃을/ 게는, 그러나, 볼 수 있었다’라는 표현을 통해 “바다에 와도 눈에 보이는 ‘바다’는 없지만, 이미 ‘바다’는 화자의 마음속에 있다”는 작가의 인식을 유추할 수 있다.
주의적 세계관에 기초해 있다. 임준서, 『반연극의 계보와 미학 - 부조리극을 중심으로』, (주)삼림출판사, 2004, p.9
부조리 연극은 사르트르 실존주의의 부정적인 측면을 드러냈으며 목적이 없는 듯한 세계의 무력함과 무용함을 표현해냈다. 그리고 카뮈가 《시지푸스의 신화》에서 실존주의적으로
주의적 극작법에 의함으로 신화적 낭만을 그리지 않고 현실속 실존하는 심청을 다루려는 작가의 시각이 두드러진다.
(⑧ 패러디 ) 이 부분은 작품 서사구조 상 위기에 해당하는 곳으로 현대연극의 모든 극작술과 기법이 동원되어 심청이 용궁처럼 그려진 청나라 바닷가의 색주가에서 비참하게 훼손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하는 교과임을 분명히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는 데에는 지식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국어 사용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학습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의 교육은 교사가 단순히 전달하는 교육 활동이 아니라 국어 사용 현
주의 제3선언〉과 보초니에 의한 〈미래주의 조각기술선언〉등이 있다.
이 밖에도 카라에 의한 선언 〈음향·소음·냄새의 회화〉(1913)나 마리네티의 선언 〈촉각주의〉(1921) 등이 있으며, 시각뿐만 아니라 여러 감각에 호소하여 전체적인 현실을 표현하려고 한 미래주의의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또
Georg Kaiser (1878~1945)
독일 표현주의의 대표적 극작가- 사상극 <칼레의 시민들>로 명성을 얻으며 표현주의 연극의 지도적 인물로 떠오름
1933년부터 나치스의 탄압을 받아 무대 활동이 금지, 1936년 스위스로 망명, 사망- 주요 작품<칼레의 시민들 Die Bürger von Calais>(1914)
<아침부터 밤까지Von Morgens bis
Ⅰ. 서론
우리가 연극을 떠올렸을 때, 대부분 실생활을 극으로 그대로 표현한 리얼리즘 극을 떠올린다. 그렇다면 이러한 리얼리즘 극의 시초는 누구였을까. 바로 헨릭 입센이다. 그는 19세기 중엽에 근대 리얼리즘 극의 정수라 일컬어지는 희곡 작가이다. 우리는 입센의 작품 세계를 비롯하여, 19세기
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투쟁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항일 혁명문학예술에 기초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