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바우하우스
1919년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가 독일 바이마르에 미술학교와 공예학교를 병합하여 설립하였다.
1933년 나치에 의해 강제 폐교되기까지 약 14년간 존속된 새로운 형태의 예술교육기관이었다.
시대적 배경
19세기 말 독일은
선진산업국가 영국을 뒤따르고자 노력
예술에 있어서 궁극적, 최후적, 결정적,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한 것이다.
- 특징
1)절대주의는 입체파가 단순화 시킨 입체를 현실적 형태가 완전히 없어지는 지점까지 단순화 시켜 기하학적 형태만 남을 때까지 단순화 시킨 것이 특징이다.2)구성적인 기계미를 추구하였다.3)기하학적인 공간 구성을
서론
디자인의 역사는 근대화의 역사이다. 봉건사회질서를 타파하고 시민사회를 이끌어 낸 프랑스 시민혁명, 산업화를 통해 대량생산 체제와 대중사회를 이끌어 낸 영국의 산업혁명. 이 둘은 근대사회로의 전환점이 되면서 그 새로운 시대를 대표할 예술 작품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그만큼 디자인
바우하우스 운동을 주도했던 그로피우스의 건축가협동체(TAC)를 위해 이미 1957년부터 2년간 활동한 바 있으며, 근대주의 건축과 예술이 한창 꽃피던 1960년대 후반에 30대 중반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근대주의 이념이 예술과 건축에 깊이 각인되어 있던 시절에 건축가로서의 성장기를 거쳤다고 할 수 있다.
1)디자인의 어원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불어의 데쌍(dessin)이란 말과 같은 것으로 회화에서 스케치와도 관계하며 이말들을 사전적 의미로서 번역을 한다면 기획,계획,초안,구상,밑그림,도안,설계,착상,의장등의 의미가 있으나 현재에와서는 디자인이 전세계에 쓰이는 독립어로서 번역을 할 필요가 없
Ⅰ. 개요
독일 베르크분트(DWB)미술가들과 산업분야의 생산자들이 협력하여 독일의 미술과 디자인을 진흥하기 위한목적으로 1907년에 결성한 독일공작협회이다. 실질적인 설립의 계기와 추진은 독일의 무테지우스에 의해 이루어 졌다. 건축과 디자인분야에서 일해 본 경험이 있는 무테지우스는 영국
1. 아르데코(ART DECO)란?
아르데코(ART DECO)란 디자인과 장식에 의한 스타일로써 최고 전성기는 제 1, 2차 세계대전 사이였다. “아르데코(ART DECO)”라는 용어는 1925년 파리에서 개최되어진 장식과 산업예술의 유명한 전시회의 제목으로부터 유래되었다.
1925년 현대 산업과 장식미술의 국제 박람회(Expositi
Ⅰ. 영상매체의 예술작품
레이저는 공간과 시간 이라는 개념, 정확하게 말하자면 비디오와 텔레비젼을 거치면서 근본적으로 변조된 시간과 공간의 유출을 드러내 보여주고 변형시키는 것이다. 백남준은 레이저를 자신의 예술창작에 통합시킴으로써 전기의 힘과 에너지를 이용하여 가상의 환경을 만
근, 현대 건축의 디자인 운동은 고전양식 규범의 해체라는 상황 안에서도 그 사회적 가치는 지속적으로 변모해 나갔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건축 분야의 경우, 하나의 종합예술인 동시에 물질적 측면뿐만 비물질적 측면을 포함한 시대 전반의 지표로서 과거 양식의 재현에서 탈피하여 더욱 편리하고 경
디자인(Industrial Design)이 등장한 것도 이 무렵이다. 미국의 1920년대는 전반적으로 물질적인 풍요와 번영을 확신했던 낙관적인 분위기의 시대였다. 또한 아르데코란 양식의 기반이 자본주의라는 양식의 경제이든 식민주의라는 수탈기구이든 또는 전제주의라는 선동(Demagogy)과 선전(propaganda)의 체제이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