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득함을 표현하였다.
중국의 변방까지 와 본 사람이 자신이 처음이었고 앞으로도
이곳을 방문할 사람이 몇 백년동안 없을거라는 생각에 슬픔도
느껴 복합적인 감정을 표현하였다. 이런 감정을 느끼며 광인정과
상분구를 거쳐 기이하고 절묘한 쌍탑산을 지나서 난하를 건너
하둔에 숙박한다.
일기를 입수하여 발췌해 싣는다고 밝히고 있다. 이는 물론 허구이다. 본문은 광인의 일기 전재이다. 일기의 서술은 광기가 발생하는 데서 시작하여 점차 심화되어 최고조에 달하는 데서 끝난다. 처음에 광인은 단순한 광인으로만 나타난다. 그는 사람들이 자기를 잡아먹으려 한다는 망상에 빠져 있다.
부정적이고 환상적인 존재이다. 여성의 매혹과 남성의 몰락이라는 서사는 「광인일기」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나타난다. 고골이 평생을 독신으로 살았다는 점은 그의 왜곡된 여성상(단순화하자면 ‘여성=세속적 욕망=꺼려야 할 것’으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과 어떤 연결점을 갖는 듯도 하다.
일기(熱河日記)와 양반전(兩班傳), 허생전(許生傳) 등의 뛰어난 풍자 소설을 집필한 문학가로 더욱 유명하다. 실학으로 대표되는 북학(北學)의 대표적 학자로, 그의 활동 영역은 소설, 철학, 경세학(經世學), 천문학, 농사 등 광범위했다. 심지어 탐정 노릇까지 했는데 1792년에는 안의 현감에 임명되어 임
일기(熱河日記)와 양반전(兩班傳), 허생전(許生傳) 등의 뛰어난 풍자 소설을 집필한 문학가로 더욱 유명하다. 실학으로 대표되는 북학(北學)의 대표적 학자로, 그의 활동 영역은 소설[6], 철학, 경세학(經世學), 천문학, 농사 등 광범위했다. 심지어 탐정 노릇까지 했는데 1792년에는 안의 현감에 임명되어
却說李廣因失道誤期, 憤急自?, 軍士不及?救, 相率擧哀。
각설이광인실도오기 분급자경 군사불급창구 상솔거애
相率 [xi?ngshu?i] ① 잇따르다 ② 연잇다
각설하고 이광은 길을 잃어 시기를 잘못해 분노가 급해 스스로 목을 베어 군사는 구제하지 못해 연이어서 애도를 거행했다.
就是遠近居民, 聞廣自
일기로 만들었다. 혜경궁은 한중록에서 당사자가 아니면 잘 알 수 없는 또 높은 지위가 아니면 볼 수 없는 사도세자의 죽음이라는 사건의 이면을 폭로하고 있다. 또한 여성문학이라는 관점에서도 한중록은 중요한 문학사적 의의가 있다. 한중록의 섬세한 사건 묘사와 심리 분석은 여성적 특징을 잘 보
일기로 생을 마감하였다. 그는 4월25일 스트랫퍼드에 있는 성 삼위일체 (Holy Trinity)교회에 안장되었고 셰익스피어의 미망인 앤은 1623년 사망하여 셰익스피어 옆에 안장되었다. 셰익스피어의 혈통은 1670년 그의 증손녀의 죽음과 함께 끊어지고 말았다.
2. 셰익스피어의 극작 활동
1590년 전후의 시기는 엘
이백과 두보
시선 (詩仙)이백 (701~762)
천재와 광인을 가름하는 선은 명백히 긋기가 어렵다고 한다. 나는 원래 초나라의 미치광이라고 자칭한 이백은 너무나 비범하고 뛰어난 천재라고 하겠다. 이백은 당나라 사람으로 측천무후 장안 원년에 태어나 숙종 보응 원년에 향년 62세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신
일기, 작품, 회상, 내적 독백 등의 기교를 다채롭게 사용하면서도 플롯을 중시하는 소설 미학을 견지하고 있는 작가로, 그의 소설은 1950년대 문학의 한 주류를 이루고 있는 피난민 의식을 통해 한국 사회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구조를 분석하고 해석, 비판한다. 소설의 주인공들은 대부분 월남한 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