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효를 기반으로 하는 유교를 받아들여 이를 관리들에게 가르치고자 했다. 이를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으로 교육시설인 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소수림왕 2년(372)에 중앙에 태학을 설치하여 관리들에게
운동을 거치면서 자아에 대한 각성과 함께 민족의 현실문제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주축으로 그 시야가 확대되었다.
1910년대를 '문학의 과도기'라고 볼 때, 1920년대는 '문학의 성숙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교육계가 조금씩 눈뜨고 흑인의 자각도 늘어나 남부에서의 흑인교육은 보급되어 갔다. 남북전쟁의 여파도 가라앉고 초등교육의 의무제화가 각 주에 보급되기 시작할 무렵, 페스탈로치주의의 오스위고(Oswego)운동과 헤르바르트학파의 5단계 교수법 등 유럽교육사상에 바탕을 둔 교육개혁운동이 일어났
인간과 신에 대한 모든 것을 총괄한 통일적 보편적인 지식 체계를 정리하려고 한 이 사상을 범지학이라 부른다. 순서가 없이 쓰여진 것처럼 보이는 『세계도회』의 항목의 순서가 범지학의 사상을 반복 표현.
대교수학
세계 최초의 체계적 교육학서
목적 : 17세기 학교교육개혁
내용 : 인간교
종교개혁이 가능했던 것이다.
이러한 종교개혁을 통하여 인간의 이성이 깨우쳐지고, 보통교육이 확산될 수 있었으며 초등의무교육의 기틀이 마련되었다. 그리고 실생활에 필요한 과학적 지식이 탐구됨으로써 세속적인 것과 종교적인 것의 조화로운 통일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종교개혁
인간사에 관한 참된 지식의 모든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는 것처럼 당시 종교계에서는 신교 제파와 구교가 대립하고, 한편에서는 자연과학이 발흥하여 과학적 세계관과 종교가 모순하고, 정치에서는 격렬한 국제전쟁이 끊일 날 없는 혼란의 시대에서 이런 문제에 대한 정확하고 통일적인 사상의 체계
속한 것이기 때문이다.
(2) 하나님의 은사로서의 인간 구원
인간의 깊은 내면의 삶은 하나님의 선물이고, 인간은 언제나 이 은사를 주시는 이에게 채무 상태가 있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은혜와 인간의 의무 관계이다. 여기서 우리는 “종교적” 질서 뿐 만 아니라 도덕적 질서의 진리에 직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