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
문학론이 형성된 시기의 시대적 혹은 문학적 환경을 지칭할 따름이며, 이광수의 문학론이 어느 하나의 결정적인 영향 아래 놓여 있다고 보기는 힘들다고 생각된다.
우선 쓰보우치 쇼요의 ꡔ小說神髓ꡕ와의 영향관계에 있어서는 ‘문학의 실효’ ‘소설의 주안’ ‘소설의 종류’ 등이 비교
문학소설도 이와 같은 사회주의 사회로의 역사 발전의 당위성과 필연성을 정연하게 주장한 작품은 없었다. 따라서 이 소설은 그 사상이 지나치게 노출되어 있다는 점에서 흠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목적의식적인, 방향 전환의 경향문학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이다.
2)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비판 「
노동력 집중 요구가 대규모 인구이동 사태를 일으키고, 이것이 도시의 급격한 개발로 이어졌던 것이다. 이러한 도시의 개발은 더 이상 우리들이 태어나는 곳이 아름다운 들판이 있는 농촌의 풍경을 지닌 곳이 될 수 없도록 하였다.
도시화란 사회의 전 영역에서 도시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는 것, 즉
문학예술 자체 발전의 요구에 맞게 창조해 나아가는 올바른 길임을 밝힌다.
“자기 인민의 정서와 감정에 맞게 문학예술을 건설하는 것”
민족적 문예형식을 통해 사회주의 국가 건설의 혁명적 이념을 구현하는 것이 주체문예이론의 목표
북한 소설 속 갈등
2. 노동자와 관리자간 갈등
강압
문학이 제기되었다. 그리고 70년대 중반에 들어와서 전문적인 문인들은 노동의 비현장성으로 말미암아 노동자 자신들이 써낸 글만큼 진솔하고 박진력 있게 작품을 생산해 낼 수 없다는 자체역량의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 70년대의 민중지향의 문학론, 민중의 위한문학론에서 80년대의 민중에 의한 문
상처를 남기기도 했다.
안타깝게도 이들은 평생 동안 재교육을 받을 운명이었다. 공산당 관보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잘못을 저지르지 않은 노동자나 지식층 혁명당원의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난 젊은이는 재교육 기간을 이 년으로 끝내고 가족이 있는 도시로 돌아갈 행운이 백 퍼센트였다. 하지만
노동과 행상으로 생계를 유지했다. 1961년 서라벌예술대학 문예창작과에 입학해 김동리, 서정주 등에게 수학했다. 단편소설 『다갈라 불망비』(1963)와 『백결』(1966)이 김동리에 의해 『현대문학』에 추천되어 등단했다. 등단작품의 독특한 문장과 문체에 주목한 김동리는 추천사에서 '한국 문단은 가장
탈소외의 세가지 요건
- 개인의 창조적 능력이 완전히 개발될 것
- 노동의 성격이 점차 미학적으로 변해갈 것
- 모든 사람들이 예술의 전 영역에서 예술적 성취를 거두도록 개발될 것
따라서 어리석은 대중이 천재들에 종속되었던 상황이 전복되면, 미적 인간의
출현시기가 무르익게 됨
노동자들의 모습, 독재가 가져오는 억압과 맹목적 탄압 속에 싹트는 자유와 표현에 대한 갈망, 첨예하게 대립되는 사회적 양극화 상황 에서 우리의 소설가들이 내린 결정에 대해 알아보자.
II. 본론
1970년대 1980년대 소설의 특징
1.민중문학의 등장과 발전
①역사소설
1970~80년대의 역사소설은 종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