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의 연구 동기
본문은?
이사야 40:27-31은 성서 안에 나타난 좌절과 실의에 빠진 사람들을 향한 여러 격려와 위로의 말씀 중 가장 대표적인 말씀.
본문의 특징
인간의 유한성과 대조되는 하나님의 무한성은 예언자의 선포를 통해 압도적인 신비로 우리들을 인도한다. 그것을 통하여 우리는
『일리아스』가 첫 단어에 그랬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트로이』는 마지막 단어, ‘loved'에 힘을 주어 말한다. 그리고 이것이 작품의 주요 테마가 된다. 아킬레우스가 브리세이스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지켜나가는 과정이 영화 전반에 걸쳐 전투의 진행과 함께 묘사되고 있다. 또한 무한성을 꿈꾸는 유
사이버공간은 그 정보량의 무한성과 거의 제한 없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등의 이유만으로도 이용자는 날로 급증하고 있다. 하나, 동전의 양면처럼 모든 현상(現象)에는 양면성 즉 상대성이 있게 마련이다. 사이버공간만큼 선용(善用)의 유익성에 비해 악용(惡用)의 폐해가 더 큰 경우도 드물다. 가
Ⅰ. 개요
자신이 갖고 있는 무한성의 관념에 비추어 볼 때 자신은 스스로 자기 자신을 만든 존재가 아니라 지극히 유한한 존재임을 데카르트는 고백하고 있다. 내가 의심하고 사유한다는 사실 자체가 벌써 내가 유한한 존재요, 결핍과 욕망의 존재임을 보여준다. 사유의 주체로서 나는 감각적 지각이나
무한성, 가능성, 영원성을 깨닫지 못하는데서 이러한 즉시적 실존의 절망이 도래한다.
반성적 실존 : 즉시적 실존의 변증법적 전환이다. 즉시적 실존에 대한 절망이 초래한 자기 의식적 반성으로, 자기는 자기 자신에 대해 의식하기 시작한다. 이 때 반성은 자기와 환경을 구분하게 하고 자기를 그 자
진정한 생의 문제들이란 반드시 이른바 ‘실천적인 개별문제의 형태를 띠 고 있다고 보았다. 이런 문제가 곧 ’실존적‘인 문제다.
- 인간을 무한성과 유한성의 종합 그리고 가능성과 필연성의 종합으로 본다. 그는 인간 이 가능성의 존재로 있을 때 필연적으로 불안이 따른다고 하였다.
무한성을 찬미하였다.
사상사(思想史)의 계보로 따지면 신플라톤파나 칸트 철학의 영향을 받아 개인에 내재하는 신(神)에의 귀일, 물질에 대한 정신의 우위 등을 기본적인 교의(敎義)로 삼았으나 이윽고 남북전쟁(南北戰爭:1861∼65) 전야, 산업자본주의 체제를 지향한 사회의 진로가 명확해짐에 따라
얼마나 다른지를 보여 주는 속성들이 포함되었다. 그것은 독립성, 불변성, 무한성, 단순성이 그것이다. 공유적인 속성은 선하심, 진리, 거룩하심, 의로우심등 하나님의 도덕적 속성들과 더불어 하나님의 영성, 자유와 전능하심 등을 집어넣는다. 신학자들은 지혜를 이러한 공유적 속성에다 포함시켰다.
무한성이 자원의 유한성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樂觀論과는 달리 저서의 말미에서는 유한한 자원에 대하여 무한히 성장할지도 모르는 인구의 크기에 대하여 우려를 표명하였다.
2. 環境論者
존슨 흡킨스 매거진(Jhon Hopkins Magazine)은 1967년 세계발전에 悲觀論을 특집으로 다루었고, 심프슨(J. Sim
무한성 측면을 확보할 수 있는 에너지시스템의 개발에 많은 연구비를 집중투자하고 있는 것이 선진국의 현재 추세이다. 이에 대한 기술개발은 인류의 생산욕망과 환경보전 욕구를 동시에 만족할 수 있게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과 다양한 에너지 이용기술의 도입에 의한 시스템의 효율화가 과제라 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