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치레로 학업에 지장을 초래하자 학교를 그만두고 화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1881년 왕립 미술공예학교에 입학한 그는 노르웨이의 유명한 자연주의 화가 크리스티안 크로그(Christian Krohg)의 문하에서 프랑스 인상주의를 배웠다. 그리고 한스 예거(Hans Jaeger)가 이끄는 극단적 자유주의자 그룹인 ‘크리스
볼 수 있는 시나리오는 어떤 구조를 하고 있을까? 또 그 시나리오의 피와 살이 되는 캐릭터나 담화적인 특성은 어떨까? 그리고 텍스트를 상호적으로 공유하는 작품은 무엇이 있을까? 평론이 아닌 시나리오의 구조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통한 <니모를 찾아서>의 성공 요인을 찾아보자.
텍스트적인 함량을 갖고 있는 희곡의 본질이 영상으로(혹은 소설로) 변질되는 가능성에 대하여 희곡이 영상이나 소설이 되기 위해서는 예술적인 하나의 창조를 반드시 전제 하여한다고 했을 때 영화의 음악은 영상과 함께 감독이 영화를 내러티브를 이끌어 가는 전반적인 극의 구성에 창조적인 요소로
텍스트로 변형될 수 없는 ‘잔여’, ‘초과분’이 언제나 남아 있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흔히 ‘허구’, ‘가상의 것’, ‘비이성적 극단적 상상력’이라고 저평가 받는 ‘환상’이란 것을 통해 오히려 실재의 본질을 탐구해 보고, 정의 내리기 힘든 환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환상의 속성과
텍스트를 표면 구조와 심층 구조를 분류하여 그 정돈 상태를 고찰해보는 것이다.
2. 문장
문장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의미의 최소 단위로, 소설의 기본 단위이다. 이러한 의미 보유체인 문장이 모여 하나의 작은 사건을 이루게 되는 데, 이것이 ‘단위 사건’이라 한다. 이러한 단위 사건들이 여럿
텍스트(메시지나 이미지)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비대면적인 상황은 신체를 통해 전달되는 개인에 대한 정형화된 정보를 은폐 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사이버공간에서는 육체의 구속성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사이버스페이스는 자신이 가진 익명적 주체성이 가진 안전장치로 인하여, 많은
병치시킴으로써 양자의 지양에 의해 초월적 의미를 창출하는 세계 인식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즉, A와 B 사이의 상상력의 거리를 통해서 C라는 초월적 의미를 창출하는 변증법적 세계 인식 방법이다.
이러한 역설은 현대 사회의 사유 체계와 깊은 관련을 지닌다. 그러므로 논리적 방법으로 그 중심
ⅰ. 분석 대상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텍스트는 영화 <박하사탕>이다. 박하사탕은 이창동 감독의 작품으로 지난 2000년에 개봉한 이래 수많은 관객들이 찾았으며 십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매체나 관련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는 영화이다. 당시 영화평론가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으며 전문 영
통일된 정보 vs 텍스트의
구조/기능
담화나 텍스트를 생성 지각하는 것
통일된 정보를 전달하고
받아들이고 보존하기 위함
구조, 기능이 바뀌면 정보의 양과 질이 달리 지각됨
텍스트의 내용을 이해하려면 사용된 언어의 실질적 운용을 따져야 한다.
텍스트
커뮤니케이션의 운용단위, 한정
병치보다는 현실의 재구성을 의미하는 ‘새로움’에 주목하면서 이질적인 요소들이 더 밀접하게 혼합될 수 있도록 했다. 이 작품이 디지털 아트로 완성된 것이 아닌 일반적인 작품이었다면 이 작품은 그저 콜라주에 지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릴리안 슈워츠는 합성과 콜라주에 또 다른 차원을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