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평가 받는 ‘환상’이란 것을 통해 오히려 실재의 본질을 탐구해 보고, 정의 내리기 힘든 환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환상의 속성과 한국 현대시에서 환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포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판타지에 관해서는 환상과 무엇이 다른지 고민한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蘇小小墓 감상 - 괴이함조차 아름다울 수 있다.
시에서 등장하는 소소소는 아름다운 기생이었다. 시인 이하는 소소소의 무덤에 찾아가 그곳에서 환상을 본다. 그리고 그곳에서 죽은 소소소 즉 귀신과의 사랑이 펼쳐진다. 소소소묘는 귀신과의 사랑이라는 판타지를 주제로 한다. 현대에도 이러한 상
시민들이 이에 감사하기 위해 언덕에 성모상을 세웠고 1852년 12월 8일 성모상이 완성되어 이를 기념하기 위해 찬미의 촛불을 켜고 축제를 열었던 것이 관행으로 이어져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는 것이다. 소박했던 촛불 축제는 전구를 발명한 에디슨 덕분에 현대에는 조명으로 이루어진 환상의 빛
Ⅰ. 개요
백과사전은 “환상문학이란 초자연적인 가공세계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현실에 있을 수 없는 사건을 소재로 한 문학작품. 환상문학은 18, 19세기 서유럽문학의 주류였다고 여겨지는 리얼리즘문학이 일단 고갈 점에 이르고, 그 이전의 환상 성을 풍부히 가진 문학이 재평가되면서 나타나기 시작
시인이 드러내고자 한 바는 무엇인가?
2. 이 시의 3연에서 이상의 오감도를 차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3. 시에서 구체적인 상표를 언급함으로써 시인이 나타내고자 한 것은 무엇인가?
4. 시에서 현대인의 하루를 광고 문구들로 그려냈는데, 이를 통해 시인이 지적하고자 하는 바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