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이다.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여성운동․흑인민권운동․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
Ⅰ. 하동 개천대제(축제)
1. 행사시기
10월경 매년
2. 행사유래
10월이 오면 배달성전 삼성궁의 단풍나무와 박달은 붉게 물든다. 특히 단풍나무는 지조와 절개를 상징하는 나무로, 고대 배달국 시대에 치우천왕 이중원으로 들어가 우림곡에서 화산족 황제 헌원과 대전을 벌일 때, 치우의 동생 치
북한김치, 약용(藥用)김치, 명가(名家)김치, 외국의 절임식품, 젓갈류, 장아찌류, 김치를 응용한 다채로운 요리 등이 다양하게 전시되어 볼거리를 충족시키고 있다.
경연영역은 관람객이 직접 참여 할 수 있는데 특정재료를 제시하고 다양한 그룹별로 경연대회를 개최하는데 특이할 점은 외교관 및 외
북한의 정치체제를 결부시켜 북한주민들이 심각한 식량난으로 굶주리고 있음에도 막대한 비용이 투입 되어야 하는 핵미사일 개발에만 몰두 하는지, 현실은 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사실과 갈등을 빚고 있는가? 라는 핵심적인 과제에 대한 해결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북한의 대내
Ⅰ. 서론
Ⅱ. 본론
제1절 북한의 대내외적 상황
제2절 대북 핵 협상 과정 및 북한의 협상전략
가. 대북 핵 협상 과정
나. 북한의 협상 전략
제3절 북한은 왜 식량 지원 대신 미사일을 택했는가?
가. 북한의 식량 수급 논란
나. 북한이 핵·미사일 정치를 택할 수 있었던 배경
다. 북한이
1.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⑴ 연구 배경
교육은 그 사전적 정의가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모든 행위를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며 수단이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국가들은 교육을 인간형성과 사회개조를 하는 수단으로서 활용하였다.
따라서 북한 주민의 생활을 파악
북한 민족의 동질성을 느겨야 할 것이다.
북한의 북한은 사실적이면서 예술성이 높은 뛰어난 작품도 많다. 그중에 대표적인 작품인 이태준의 작품인데 서정적이며, 사실적이며, 현장감이 넘치는 매우 뛰어난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대다수 북한의 문학작품은 김일성 김정일 체제에 부속되는
Ⅰ. 북한 교육의 개념과 목표
1. 북한의 교육 개념
1) 교육의 본질
①사회적 현상 :사회적 현상으로서 인간사회에서만 존재하는 고유한 현상이라고 보며, 사회를 개조하고 변혁하기 위한 실천적 요구로부터 발생하였다고 본다.
②인간개조사업 :사회주의 교육은 본질적으로 사람들을 힘 있는 존재로
북한이 아무리 같은 언어를 사용하고 1945년 패전까지의 역사적 뿌리를 공유하는 같은 민족이라 하더라도 둘로 갈라져 서로 전혀 다른 체제 하에서 50년을 살아오다 갑자기 재결합될 때, 사회심리적, 문화적 측면에서의 격차들까지 단기간에 극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기는 힘든 일이기 때문이다.
1. 들어가며
북한문학의 근대성(modernity)에 대한 통찰은 '인간의 주체화와 사회의 합리화'라는 근대성의 두 원리를 입론으로 하여 접근할 때 그 특징이 명확해진다.
북한문학에서 인간의 주체화는 해방기(평화적 민주건설기)의 신인간의 탄생에서부터 김정일시대 숨은 영웅에 이르기까지 주체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