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이다.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여성운동․흑인민권운동․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
시기, 한 전환점을 의미하는데 사용했다. 여기서 이 용어는 '어디까지나 서구의 역사를 구별하기 위한 시대적 개념'으로 쓰이고 있을 뿐이다(김욱동, 1990).
예술 분야의 경우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은 건축 분야에서 모더니즘 건축에 대한 비판적 대안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이 대두된 것이었다.
문학적 혹은 반문학적 행위의 틀 속에서 잘 파악된다.
이러한 1990년대 한국문학의 변화를 예사롭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게 하는 이유의 하나로 한국인의 삶의 양식이 크게 혹은 근본적으로 바뀌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민주화, 경제성장, 탈냉전체제, 정보화, 포스트모더니즘의 유입 등은 때로는 마
문학의 저급성·상업성 등의 비판에 집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1990년대 문화론적 연구 관점에서 대중문학에 대한 접근은, 모든 문학적 가치는 상대적으로 구성되는 것에 불과하며 텍스트의 의미는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포스트 모던한 주장을 바탕으로 종래의 본격문학/대중문학이라는 이분법적 인식에
1 단계. 환상의 도입기
이때는 우리가 아는 장르 판타지(우리 개념의 판타지)라기보다는 좀 더 넓은 분야의 환상문학이다. (여기서 환상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서구적 개념의 판타지. 참고로 서구에서는 이 둘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 쪽 개념의 판타지는 그 서구적 판타지의 범주 속에서 톨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