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Plato)
플라톤은 국가의 이념을 도덕의 실천에 두고, 국가의 임무는 국민의 영양과 교육에 있다고 보고, 교육을 통하여 철인 정치의 이상을 꿈꾸었다. 그는 이데아 세계의 실현 및 유능한 시민의 육성, 그리고 개인적, 사회적 정의의 실현(각 계급에 맞는 개인적인 능력과 자격을 발견하고 발전
인식에 이르기까지의 여러 단계의 앎의 대상들에 대한 구분을 하기 위해 이른바 "선분의 비유"를 하게 되며, 이를 통해 각각의 지적 대상들에 상응하는 인식 주관의 지적인 상태들에 대한 언급도 하였다.
소크라테스는 "치자"의 교육에 대하여 말하기 전에, 맨 먼저 "배워야 할 최대의 것"으로서, "선"
죽은 후에도 후세 사람들에게 그에 대하여 증언하고 사색하도록 하였으며 어떤 상황에서도 다른 사람을 해하지 않고 비난하지도 않으면서 죽어간 그것 때문에 그를 영원히 위대한 철학자로 인식하게 되었다. 소크라테스의 이전, 자연철학자의 사상은 이 우주의 근본이 무엇인가에 관한 문제들이었다.
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
-생애와 사상
플라톤의 제자이면서도 플라톤의 지나친 이상주의적 관념을 배격하고 존재의 기반을 사물세계로 끌어내렸다. 실재하는 것은 오직 현실의 사실세계로 봄. 인간의 현실세계에 대한인식을 새롭게 하고자 하였다.
-교육목적
교육의 궁극적 목적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재판과 죽음이 갖는 의미를 되새겨본 뒤 일생을 철학에 바치기로 결심했으며, 그의 합리적 방법과 윤리적 관심을 이어받았다. 그밖에 현상세계를 끊임없이 변화하는 대립 상태라고 본 헤라클레이토스와, 형이상학적이고 신비적인 피타고라스 학파로부터도 철학적 영향을 받았
“태양의 비유”를 하게되고 이 인식에 이르기까지의 여러 단계의 앎의 대상들에 대한 구분을 하기 위해 이른바 “선분의 비유”를 하게 되며, 이를 통해 각각의 지적 대상들에 상응하는 인식 주관의 지적인 상태들에 대한 언급도 하였다.
소크라테스는 "치자"의 교육에 대하여 말하기 전에,...
플라톤의 동굴사례에서 이를 설명해준다.
Ex) 바깥세상을 한번도 구경하지 못한 동굴안의 사람들은 동굴입구에서 들어오는 빛을 통하여 자신들의 그림자만을 바라보며 세상을 가늠하고 있지만, 이중 한 사람이 만약 바깥세상을 구경하고 돌아와서 동굴안과는 전혀 다른 세상을 이야기했을 경우에 외
수 있다.
망명자(exilee)1980
그녀는 대부분의 작품에서 망명 등 여러 자신의 개인적이고 역사적인 상황을 주제로 하여 상징적으로 다루었고 시각적, 언어적 형태로서 변화와 단절에 의한 전치를 재현하였다. 이민자로서 귀환에 대한 갈망과 그것의 좌절, 한국과 미국, 그 어디에도 속할 수 없는 두
대한 장총으로 변해버린
그 사내, 밤마다 밤마다
피흘리는 계단에 앉아 피흘리는 계단이 되어가는
죽어가는 의자에 앉아 죽어가는 의자가 되어가는
늑골과 늑골 사이에
거대한 겨울 하늘이 떠 있는
거대한 아프리카 보름달이 떠 있는
거대한동굴 거대한 얼음산이 들어 있는
그 사내, 마약같은 불
플라톤은 기억에 바탕을 둔 목소리, 즉 구술이야말로 진정한 ‘이데아’ 로 보고 기억을 무시한 글쓰기는 ‘미메시스’로 취급했다.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인간의 관념과 의식을 직접적으로 구술로 표출한 것이다. 이러한 구술문화는 15C 쿠텐베르크의 인쇄활자의 발명에 의해 일대 혁명을 맞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