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놀이의 교육적 취급은 놀이란 무엇인가 하는 기본적인 탐구에서 생각해야 한다. 놀이에 대한 이론은 Schiller, Spencer, Grolss, Hall, Patric 등의 여러 고전적 놀이 이론가들에 의해 정립되었다.
이 놀이 이론들은 현대적 놀이 이론을 형성하는데 기초가 되었다. 현대적 놀이 이론은 정신분석 이론,
신앙성(信仰性)의 문제>, <정동성(情動性)과 대결의식의 문제> 등으로, 크게 세 가지의 문제로 요약하고 심층심리학적 관심을 중심으로 그 세 가지의 문제에 대한 가능한 여러 가지 이해를 모색하고자 한다.
1. 악성(惡性)과 미지성(未知性)의 문제
아이들이 도깨비 이야기나 귀신 이야기, 혹은 괴물
신앙성(信仰性)의 문제>, <정동성(情動性)과 대결의식의 문제> 등으로, 크게 세 가지의 문제로 요약하고 심층심리학적 관심을 중심으로 그 세 가지의 문제에 대한 가능한 여러 가지 이해를 모색하고자 한다.
1. 악성(惡性)과 미지성(未知性)의 문제
아이들이 도깨비 이야기나 귀신 이야기, 혹은 괴물
연구 진행상 너무 지나치게 포괄적이고 넓다는 비판이 일게 되었다. 이를테면, C. 기어츠는 문화의 개념을 좁혀서 한층 강력한 개념으로 하는 것이 현대인류학에서의 한 과제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을 어느 정도 좁혀서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대해서는 아직 견해가 일치되지 못하고 있다.
연구자에게 영향을 미쳐 성 연구자들은 그 시대의 도덕적 관점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때문에 성에 관한 연구는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
19세기 말에 이르러 신앙이 쇠퇴하고 과학이 급진전하기 시작하자 소위 성 과학자들에 의한 성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시작 되었는데, 비록 이러한 신학이 아닌 의학이
Ⅰ. 서론
원나라 사신에게 연회를 베풀었더니 고기를 놓고 서로 다투어 먹어 승부를 겨루었다는 고려사의 기록은 고기를 즐겨 먹는 몽고인의 육식전통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몽고의 식생활에 관해서는 남송 말기에 몽고의 사신으로 갔던 팽대아(彭大雅)의 흑달사략에 상세히 기록
서구(서방, 서양)의 자유주의
1. 19c 시작, 진보, 발전에 관한 관심의 씨앗
신앙체계에 있다.
2. 서구신앙체계구성요소
1) 유태교의 주의주의 사상(voluntarism)
역사를 인간의 의지에 의해 만들어져나간다.
2) 기독교의 종말론 사랑
인간의 궁극적 목표로 역사가 필연적으로 나아간다.
복합적인 사회적 과정들을 역사적, 비교 사회적(인류학적), 비판적 상상력(기든스, A. Giddens)을 동원하여 설명하고자 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Ⅱ. 사회학의 대상
1. 사회학과 사회과학
짐멜의 형식사회학
소로킨의 견해
사회학과 사회과학,
2. 사회학의 연구대상
Ⅰ. 법적 연구와 비교법적 연구
1. 미국법의 펀드그룹 개념
영국법에서의 엄브렐라펀드 개념과 유사한 미국법상 개념은 펀드그룹(group of funds, fund family) 개념이다. 하지만 펀드그룹 개념에서는 전체 펀드의 단일성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펀드그룹 개념은 영국법의 엄브렐라펀드와 그 근본적 성질
Ⅰ. 서구(서양, 서방)의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본질은 감정과 본능을 찬미하는데 있었다. 18세기의 사상혁명의 말기에 이미 낭만주의를 예기케 하는 사상적 반발이 있었다.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와 이성의 시대에 대한 반동이었는데, 고전주의란 자제․ 중용․ 균형이란 형식과 법칙을 존중한 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