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행동도 인지 행동의 일종이라고 생각하였고,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의 외형적 행동이 어떤 원리에 의해 학습되는가를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기 때문에 놀이를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일반 행동과 같이 취급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공기놀이의 기원
공기놀이
놀이 학습프로그램의 자료를 개발하고 확충하여 적극적으로 시행하게 되면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 받았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들은 전통놀이프로그램이나 놀이가 아동들의 자아개념, 사회성, 기본 생활습관, 적응행동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하고
놀이를 위해 놀잇감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심미적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다.
- 아동이 놀잇감을 제작함으로써 과학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 놀잇감 제작 과정에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
· 학교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자료의 공유가 용이하므로 어디서든 다운 받아 사용하므로 시공간을 초월하
전통놀이는 그 나름대로의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놀이문화가 단절된 것은 일제의 한겨레의 민족문화 말살 정책의 원인도 있지만근대화과정을 거치면서 전통문화를 경시하고 거부했던 것이 큰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을 통해서 오랜 동안 잃어버렸던 놀이문화의
Ⅰ. 개요
우리놀이는 민속놀이, 전통놀이, 전래놀이라고 불리며 오락성을 띤 놀이의 형태를 빌어 전통사회가 기르고자 했던 신념과 가치를 담고 있는 문화유산으로 삶에 대한 한겨레의 전통적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놀이는 고대로부터 일반적으로 행해지면서 민간에 의해 전승되어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