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 기초로 하여 충발하며 기독교 교육이 성경에 근거하고 있다는 점에서 부모교육도 성경을 근거로 하여야 한다. 자녀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해야 하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이다.(신32:7) 자녀에게 부지런히 하나님에 대해 가르쳐야 하는 의무를 부모는 가지고 있다. 일반 가정교육은 일상생활에 있어
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드러내는 실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발표문을 통해 현재 임용 후의 교원에 대한 교육인사행정으로 어떤 제도들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다음으로 각각의 문제점을 진단한 후 그에 대한 개선안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을 같이 하지만 아동기 그 자체가 자주적인 실체로서 존재한다는 것과 아동이 스스로 자아를 형성해 낸다는 것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고유성을 갖는다. 그는 아동을 성인이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다는 주장에 반대하고 아동은 자신의 성숙기제에 따라 스스로 학습한다는 자동교육(auto education) 개념을
것이다. 또한, 유아교육은 가정과의 긴밀한 연계와 교사와 부모와의 일관성 있는 교육으로 더욱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에 교사와 부모가 동반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지금부터 이러한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을 주는 외적 맥락보다는 학습자의 내부에 지식이 어떻게 생성․변형․발달되어 가는 가에 관심을 가졌다. 지식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에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구축하는 것이며, 유아가 갈등을 갖는 가설 이론에 대해 확실성을 가질 수 있도록 인식을 발달시켜 나가는 것으로 본다. 이
을 주는 외적 맥락보다는 학습자의 내부에 지식이 어떻게 생성, 변형, 발달되어 가는 가에 관심을 가졌다. 지식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에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구축하는 것이며, 유아가 갈등을 갖는 가설 이론에 대해 확실성을 가질 수 있도록 인식을 발달시켜 나가는 것으로 본다. 이러한 인
을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아동보육 수요에 대한 대응은 여성의사회참여문제와 연결되어 최근에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 영유아(6세 미만의 취학전 아동)를 가진 기혼여성의 취업률이 급증함에 따라서 보육의 기능이 가정에서 사회적 공동육아로 대체되어가고 있다. 우리나라 여성의 경제
조건에서 보호와 교육을 받아 최적의 발달에 도달할 수 있게 하며, 영유아의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도록 사회와 국가가 지원하는 복지서비스를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의 질적 성장을 위하여 보육 및 보육교사의 처우 향상을 위한 보육정책 방향에 대해 모색
을 어떻게 지각하느냐, 친구들과 어떠한 관계를 갖느냐, 자유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 등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기는 운동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한 이상적 시기이다. 유아기는 일생 중에서 가장 현저한 지능발달 결정적 시기이다. 유아기는 자아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유
일반인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생기면서 children with disability 등의 용어로 바뀌게 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표찰의 문제를 줄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장애인에 대한 관점의 중요한 변화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