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4대강사업의 이해
(1) 사업 배경
4대강 살리기 사업은 그중에서 도정부가 가장 역점을 두는 사업이다. 최근 발생한 대형 홍수 및 가뭄은 21세기 물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 시키기에 충분하다.
더욱이 기후변화라는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의 물관리 정책은 아무리 강
서론.
우리나라는 1990년대 지방자치제가 실시됨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주민들은 지역의 사회복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지역의 사회문제 내지 사회복지를 지역주민이 참여하여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복지를 발전시키는 지역공동체 내지 연합체의 필요성이 대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Ⅰ. 서론
철학과 과학을 비교해 보면 철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철학적 견해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십상이라고 한다면, 과학적 견해는 사람에 따라 동일한 견해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적이라는 것은 개별 주관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에 관한 인간지식이라고 할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집필배경
ㄱ) 「건국론」이 집필된 1945년 10월의 ‘해방공간’은 민족국가 건설과정이면서도 38도선의 획정, 좌우익 정치세력간의 대립 등으로 민족 분단의 위험이 내재한 시기였다. 따라서 이 시기에 집필된 「건국론」은 곧 통일민족국가 수립론이었다고 할 수 있다.
Ⅰ. 식민지시대(일제강점기, 일제시대)와 농업기술보급
한국에 있어 근대적 농사시험 연구와 지도는 1882년에 한미조약 이후 일본과 미국을 다녀온 외교사절단을 통하여 처음 소개.시도되었다. 그러다가 1906년에 이르러 일제의 조선통감부는 이 땅에 권업모범장을 설립하고, 이를 통해 본격적인 제도
Ⅰ. 식민지와 식민지제국의식
재조선 일본인 식민지에 관한 연구는 아직 극히 미미하다. 가지무라 히데키(梶村秀樹)의 [식민지 조선에서의 일본인]과 [식민지와 일본인], 기무라 겐지(木村健二)의 [명치기 조선진출 일본인에 대하여], [근대 일조\"관계\"하의 재조일본인] 등이 그것들이다. 그중에서 가
Ⅰ. 일제강점기(일제, 식민지시대)의 종교정책
근대사회에 있어서는 일본의 영향은 정치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학술·문화 등의 제반에 걸쳐있다. 「철학」이나 「종교」 등의 용어가 그 단적인 예가 될 것이다. 일제시대는 그 세력이 극대화되던 시기로 한국의 문화는 전시대를 통
Ⅰ. 불교와 신흥불교
1. '원불교'의 정체성 형성에 대하여
전통 불교와 원불교 관계 정립이 사실상 단순하지만은 않다.'원불교가 불교냐 아니냐' '원불교는 소태산교다' '불교라는 말이 들어가 있는데 불교가 아니라는 것은 무슨 말이냐' 등의 시시비비가 괜히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님은 분명하다.
원불교 무시선(원불교 무시선법)과 일원상
일원상은 고래로부터 선수행자들에게 애용되어왔던 상징으로 언어상으로 표현할 수 없는 상징적 세계이다. 또한 일원상은 교조 소태산 대종사의 대각에 의하여 밝혀진 진리의 상징이며 대종사가 창교한 원불교의 최고 종지이다. 소태산은 이 일원상의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