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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원불교 무시선(원불교 무시선법)과 일원상

    Ⅲ. 원불교 무시선(원불교 무시선법)과 좌선

    Ⅳ. 원불교 무시선(원불교 무시선법)과 목우도

    Ⅴ. 원불교 무시선(원불교 무시선법)과 목우수행

    Ⅵ. 원불교 무시선(원불교 무시선법)과 삼학병진

    Ⅶ. 원불교 무시선(원불교 무시선법)과 일상수행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태산 대종사에 의하면 인간은 누구나 본래 부처요 진리적 존재이다. 다만 부처인 본성, 진리인 자성이 이기적인 탐욕에 가리게 되면 파란고해를 돌고 도는 무명 중생이다. 그러나 우리 인간은 무시선법의 수행으로 우리는 인간의 진면목인 부처를 회복할 수 있는 존재 즉 성불의 가능적 존재이다. 우리 인간은 누구나 성인이 될 수 있는 가능적 존재이다. 일원상진리장에서는 「일원은 우주만유의 본원이며 제불제성의 심인이며 일체중생의 본성이라」하며, 일원상서원문에서도 「일원은 천지 부모 동포 법률의 본원이요 제불 조사 범부 중생의 성품」이라 하여 진리와 인간의 본성이 원천적으로 둘이 아님을 밝히고 있다.




    ≪ … 중 략 … ≫




    Ⅱ. 원불교 무시선(원불교 무시선법)과 일원상

    일원상은 고래로부터 선수행자들에게 애용되어왔던 상징으로 언어상으로 표현할 수 없는 상징적 세계이다. 또한 일원상은 교조 소태산 대종사의 대각에 의하여 밝혀진 진리의 상징이며 대종사가 창교한 원불교의 최고 종지이다. 소태산은 이 일원상의 진리를 일반인들에게 깨우치도록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편으로 설하고 있으나 그중 󰡔정전󰡕 「일원상의 진리」장에 보면 우주론적인 면에서 볼 때 일원의 진리는 곧 우주만유의 본원이 되고 인성론적인 면에서 볼 때 일원의 진리는 일체중생의 본성이 되는 것이며 또한 일체가 공한 본체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가 하면 그 가운데 공적영지의 광명과 진공묘유의 조화를 통하여 모든 분별과 작용을 나투어 현실적인 속성을 갖게 되는 점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본체적이든 현실적이든 모두 속성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곧 일원의 진리인 것이다.
    참고문헌
    김순임 / 원불교 선의 특성 : 무시선 연구 중심으로, 한국종교사학회, 1996
    김성장 / 원불교 단전주선의 실제와 무시선의 관계,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연구원, 2011
    이정원 / 원불교 무시선의 연구, 원광대학교, 1986
    윤양호 / 무시선 : 미래의 희망, 원불교 원광사, 2006
    최광현 / 원불교 무시선의 유·무념공부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1995
    최광현 / 원불교 무시선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