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사이버 소설의 개념
사이버 소설, 사이버 문학이란 무엇인가. 사이버 소설은 넓은 의미로는 PC 통신 소설을 시작으로 하이퍼텍스트 소설, 현재 유행하는 인터넷 소설까지 ‘모든 통신 문학’을 이야기한다. 좁은 의미로는 컴퓨터라는 매체적 특성이 갖는 여러 특성을 가지며 오늘날 시대적 흐름인
1.색과 몸
1)인종학적 측면에서 본 몸과 색
인종의 분류에는 정치 문화 언어 지리적 요인에 따른 문화인류학적 분류와, 피부색과 신 체 골격에 따른 형질인류학적 분류가 있다.
인류의 3대 인종군(群)
①몽골로이드(Mongoloid)-흔히 황색인종(黃色人種)이라 불리는 인종군은로 피부색이 다 양하지만 주
표현주의(抽象表現主義, Abstract expressionism)”에 의한 것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1950년대에 본격화된 이 추상표현주의로 인해 미술의 중심이 유럽에서 미국으로 옮겨지게 된 것이다. 그러하기에 현대 미술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좋든 싫든 추상표현주의를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을 수 없다. 또한, 새
Ⅰ. 서 론
태도(態度). 태도라는 말은 우리가 자주 쓰는 말 중 하나이다. 이제까지 수없이 들어온 말이기 때문에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에는 조금 머뭇거릴 수도 있지만 그 의미를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사전에서 태도(態度)는 ‘몸이 가지는 모양이나 맵시, 또는 어떤 사물에 대한 감정이
모음집이었던 영화책(1914)는 기괴하고 환상적인 이야기 일색이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프라하의 대학생>(1913)이나 <골렘>(1914)과 같은 영화들이 제작되었고 이런 영화들은 영화에 대한 독일적 입장을 반영한 것일 뿐 아니라 주제적 측면에서는 이미 표현주의 영화를 예고하는 것이기도 했다.
기호란 특정한 커뮤니케이션 체계에 기초하여 인간이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작동시키는 과정이다. 기호와 인간과의 상호 작용이 산업문명에만 해당되며 대도시에서만 일어남, 즉 문명이 있어야만 일어 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 범위는 사회전체에 해당된다. 기호의 개념을 다룬다는 것 그것은 모든
Ⅰ. 서론
대중사회와 대중문화론은 산업혁명 및 부르조아 혁명과 더불어 경제적, 정치적 그리고 사회 변동이 야기된 사회적 배경에서 연유한다.
여기에서 지배권을 장악하게 된 부르주아계급들은 특히 시민사회에서 피지배계급에 대하여 자본주의의 경제체제에 조응하는 신념, 이데올로기와 실
현대사회와 문화상품
근대에 들어서 인쇄매체에서 영화, 라디오, TV같은 매스미디어(mass media)와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발달로 자본주의 사회체계 내에서의 대중문화는 산업화 된 문화라고 할 수 있다. 문화를 소프트웨어적인 것과 하드웨어적인 것으로 나눈다면 문화는 비교적 소프트웨어적인 것에
우리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광고를 보게 되면 대부분 등장하게 되는 인물은 여성이다. 물론 제품의 특성에 따라 여성이 등장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시장에서의 소비주체는 대부분 여성이기 때문에 광고 속에 여성이 주로 표현된다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런 현상이다
1. 비판적 패러다임 속 구조주의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크게 경험적 패러다임과 비판적 패러다임으로 나뉜다. 이 중 비판적 패러다임은 문화의 형식과 내용 그 자체보다는 문화생산의 경제적 측면들이 문화의 형식과 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치중하는 정치경제학과 문화의 상대적 자율성을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