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문화유산의 정의
의식주 ·생산 ·분배 ·교환 또는 신앙 ·윤리 ·예술 ·학술 ·정치 등에 걸친 생활형성의 양식과 내용이 대상이 된다. 그 계승에는 무의식적 ·무비판적인 것과 의식적 ·비판적인 것이 있다. 어떤 기준에 의해 선택 ·수정되지 않으면 계승할 만한 가치있는 문화내용으로 보기 어렵다.
[문화의향기]1.아자방
한번 불을 때면 100일 동안 방안에 온기를 품고 있었다는 아자방(亞字房). 하동 칠불사의 선방 중 하나인 아자방은 처음 불을 지폈을 때나 100일 되 는 날에 다시 불을 넣을 때도 일정한 따스함을 간직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 가 전해져 온다. 아무리 두꺼운 구들을 깐 온돌방일지
자신이 담당자가 되는 음악은 민요와 풍물이다. 우리 민족처럼 노래와 춤을 즐기는 민족도 없다고 한다. 생활 구석구석에 노래와 풍물이 있었고, 그것은 생활에 지친 서민들을 달래주었다. 음악은 입에서 입으로 전승되며 양적으로 질적으로 빼어난 음악 유산을 남겼다.
다) 고독한 인간의 절규
유산은 넓은 의미에서 일반적으로 inheritance(상속재산, 계승물, 유산)와 관련있다. 그것은 한 세대로부터 다른 세대로 옮겨진 어떤 것이다. 과거의 역사적 가치 운반인의 역할로써, 유산은 사회에서 문화적 전통의 한 부분으로 보인다. 한 편으로, 관광(의 개념)은 진정한 현대 의식의 형태라 할 수 있다.
Ⅰ. 서 론
요즘 숲의 효능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지구온난화현상으로 인하여 지구촌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인해 숲을 찾는 이가 증가하고 있으며, 숲에서 삼림욕의 효과가 더욱 나타나 많은 이들이 숲을 찾고 있는 실정이다. 스위스 연방정부의 보건국은 어떤 사회 행태
-영녕전(永寧殿) 일곽
영녕전은 정전인 종묘에 대한 별묘(別廟)로
서, 정전과 마찬가지로 둘레담으로 싸여 있
고, 신문 ․ 동문 ․ 서문, 그리고 서남 ․ 동북
모서리 쪽에 협문이 나 있다. 영녕전 건물
가운데 네 칸은 좌우보다 지붕이 크고 높은
데, 이곳에는 태조의 선대 4조와
문화론은 표면적으로 가부장적 온정주의와 인류애를 표방하며, 조선의 문화적 파괴와 왜곡을 획책하고, 문화적 동화-식민지 문화가 식민종주국의 것으로 철저하게 대체되는 것-를 표방함으로서 실제로는 식민지 사람들의 문화 상실로 이어지는 것이었다. 일제는 한국 문화에 대해 전근대성, 피지배성,
천부상과 보살상
주실인 원굴에 들어서면 좌우의 천부상 다음에 보살입상이 배치되어 있다. 첫번째 안치된 부처님은 제석이며 그 반대쪽은 범천이다. 이 천부상은 모두 매우 사실적인 묘사에다 세련되고 우아하다. 천부상 다음으로 좌우 벽에 새겨진 보살상은 왼쪽이 문수, 오른쪽이 보현보살상이다.
문화권을 형성했던 이들이 이곳에서 누렸던 것이 곧 ‘휴식’과 ‘풍류’이며, 반대로 현대인이 바삐 살아가는 와중에 잃어버렸던, 그리하여 이제야 누리게 된 여유를 만끽하기 위해 되찾고자 하는 것도 ‘휴식’과 ‘풍류’이기 때문이다. 즉, 과거와 현재를 통과하여 전 인류가 추구하는 강한 특성
문화적 유산의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민속놀이는 흔히 민속오락, 민속경기, 민속유희, 민속예능, 전승놀이, 향토오락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것은 민속놀이라는 개념 속에는 싸움을 뜻하는 경쟁의식을 비롯해서 흥을 뜻하는 유희성, 즐김을 나타내는 오락성,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성이 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