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성격심리학은 인간에 대한 탐구이다. 인간으로서 개인성(human individuality)에 초점을 두는 학문이다. 다시 말하면 성격심리학은 성격(person + ality)이란 용어가 함축하듯 인간성에 대한 연구이다. 이런 점에서 머레이는 성격을 연구하는데 인간학(personology)이란 용어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지금까
1. 등장 배경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칼 로저스(Carl Rogers)에 의해 1940년대에 체계화된 것으로 당시 개인치료의 중심 기류였던 지시적이고 정신분석적인 접근법에 대한 반동으로 생겨난 것이다. 초기에는 로저스의 접근법이 비지시적 치료라 불렸으나 1951년 로저스의 『클라이언
1. 심상의 정의
심상, 즉 이미지란 실제로 체험하지 않고도 언어에 의해 마음 속에 그려지는 감각적인 모습이나 느낌1)으로 시어의 중요한 특질 가운데 하나이다. 리듬과 함께 시의 대표적 구성원리인 이미지는 언제나 우리의 감각에 호소하고 사물에 대한 감각적 경험을 불러일으킨다.2)
이미지(image)
1. 약 사
1800년 이전까지는 정신지체에 관한 과학적 연구가 없었고 특별한 치료나 교육을 제공하려는 노력도 거의 없었다. 19세기 초 선구자들에 의해 정신지체에 대한 관심이 증대 되면서 교육이 이루어졌다. 그 예로 아베롱의 야생아에 대한 Iterd의 교육이나 그의 제자였던 Seguin의 백치교육에 대한 시
1. 이 론
-확장된 Fishbein 모델: 초기 태도모델과 합리적 행동이론을 토대로 만들어낸 이론이며 대상에 대한 태도가 아닌 행동에 대한 태도(개인적 요소)와 규범적 신념과 순응동기로 이루어진 주관적 규범(사회적 요소)이 의도를 형성한다는 이론이다.
-합리적 행동이론 및 확장된 Fishbein 모델의 한계:
2. 조사설계
2-1 설문 전 조사
질문지를 만들기에 앞서 현상유지 편향에 관련된 논문들을 살펴보고,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관련 기사와 정보를 조사하였다. 그렇게 하여서 성 역할 고정관념 혹은 브랜드 충성도 등 현상유지편향이 아닌 다른 개념이 질문 속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지각적인 인지능력과 이해, 조직화 능력으로 이루어진 종합적인 구성능력으로 이해되기 시작하면서 최근에는 보다 체계적인 학문적인 접근이 시도되고 있다. 따라서 이제는 미술을 정서만을 키우기 위한 교육이 아닌 시지각, 인지, 정서, 감성, 분석능력 등 다각적인 능력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야 하는
Ⅰ. 서론
단순히 흥미에서만 머무르지 않고 음악구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수반하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가르치고자하는 음악에 대하여 잘 알고,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기 위한 음악의 한 부분을 면밀하게 결정하여 - 예를 들면 가락선, 리듬꼴, 형식, 악기의 음색 등- 음악을 반복하여 듣도록 지도
Ⅰ. 개요
감상 활동은 모든 음악적 행위의 가장 기본적 음악 행위이다.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음악에 주의를 기울여 집중하여 들으며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음악 감상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 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적 요소들, 즉 리듬, 가락, 화성과 같
Ⅰ. 서론
감상활동은 모든 음악적 행위 중 가장 기본적 음악행위이다.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음악에 대한 주의를 기우려 집중하여 들으며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음악 감상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 개념들, 즉 리듬, 가락, 화성과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