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은 완성된 예술품이나 학생들은 전혀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 이런 경우 좋은 것을 좋게 여기고 발견하게 하는 것은 교사의 창의력과 흥미로운 수업 진행에 달려 있다. 누적된 감상학습의 경험을 위하여 프로그램 된 학습을 준비하는 것도 교사의 몫이다.
학습지도는 모든 영역의 학습활동과 유
음악감상이란 음악성을 불러일으키는 음악교육의 절대적인 중핵으로 음악적 성장에 이르는 기초적 활력소의 역할이 되는 것이다. 또한 음악감상지도는 첫째로 악곡의 독자적인 아름다움을 전체적으로 감득하게 하고, 둘째로 악곡분석을 통하여 각 요소의 역할을 이해, 감지하게 하며, 셋째로는 제요
음악 문화를 창조하고 이끌어가기 위해 감상을 강조하였다. 우리의 음악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대, 양식, 문화권의 음악을 접하여 우리의 음악 문화 유산과 다른 나라의 음악 문화 유산을 비교하여 각 음악 문화의 음악적 특질과 그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이해함으로써 우리의 음악 문화를 계승하고 발
음악은 인간의 창조적인 능력의 소산인 예술 작품을 다룬다는 점에서 볼 때 특히 음악교육은 유아의 창의력 개발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간주된다. 현재 우리 나라의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있어서 조기 교육은 상당히 중요한 관심사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유아기 어린이들이 유치원,
음악관련 교육내용은 노래부르기 74.4%, 음률 11.3%, 악기놀이 8.2%, 감상 5.6%, 창작 0.5%라는 보고에서 보는 바와 같이 노래부르기를 음악수업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잘못을 범하고 있다. 그러므로 유치원에서의 음악활동은 유아들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하여 그 수준에 맞도록 계획되어야 하며 유아들의 구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