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은 완성된 예술품이나 학생들은 전혀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 이런 경우 좋은 것을 좋게 여기고 발견하게 하는 것은 교사의 창의력과 흥미로운 수업 진행에 달려 있다. 누적된 감상학습의 경험을 위하여 프로그램 된 학습을 준비하는 것도 교사의 몫이다.
학습지도는 모든 영역의 학습활동과 유
Ⅰ. 개요
음악을 이해한다는 것은 작품에 담겨진 작곡가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으로서, 이것은 감상자의 개성과 이해력에 따라 독자적인 감동을 얻는 것이기 때문에 감상자에게 있어서는 그 창조성을 나타낼 수 있는 단계도 되는 것이다. 그리고 나아가서는 음악감상의 올바른 기준을 설정하는 능력을
Ⅰ. 음악감상교육지도(수업, 학습)
1. 다른 영역과의 통합학습
음악감상지도는 감정적인 음악 경험과 음악적 지식과 이해를 통합하여 가르쳐야 한다. 음악감상 시간에는 음악 경험만 중요시하고 음악적 지식과 이해는 오로지 일반 음악 시간, 이론 시간 등에서 가르친다. 모든 교사들은 학생들의 전
Ⅰ. 이론적 배경
◈ 음악감상지도의 특성
- 첫째, 음악의 심미적 체험이 이루어지도록 안내한다.
음악의 구성요소와 생성 원리를 감지, 반응, 이해하고, 악곡의 아름다움과 예술적 의미를 통찰하는 가운데 음악의 총체적 표현성을 향수하고 표현하도록 도움으로써 감상자의 심미적인 음악체험
음악실을 보유하지 못하였으며 녹음기를 제외한 감상 기구와 감상 학습자료가 불충분하여 정상적인 감상교육의 어려움이 있고, 음악 시간의 중점 지도 영역을 가창과 이론을 주로 하고 아동들은 감상학습을 선호하나 대부분의 교사가 감상수업 방법을 모르거나 알면서도 활용하지 않으며, 교재의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