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은 각 학교의 교사를 포함하여 각 직장의 상사, 군대의 상급자 등 전 분야에 있어 골고루 읽혀지고 있는 최고의 베스트셀러다. 따라서 현대인들이 반드시 습득해야할 교양서로 이 서적을 통해 인간관계를 잘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실천한다면 반드시 좋은 인간관계가 맺어질 것으로
이 감각할 수 있는 세계를 중시하고 이것을 지배하는 모든 원인을 인식하고자 하는 유물론적 입장을 취하였다. 플라톤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은 아리스토텔레스는 장년기를 지나면서 점차 독자적인 체계를 구축해 나갔다. 스승과 제자 사이의 사색에 대한 관련성, 특히 젊은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형
플라톤은 세계에 대한 참된 인식은 인식될 불변의 대상을 요구한다고 생각했다. 이는 파르메니데스의 영향을 깊이 받은 것으로서 그러한 인식은 감각적 지각이 아닌 사유의 활동을 통한 것이라고 본 것도 마찬가지이다. 플라톤은 이러한 영원불변하는 실재를 이데아라 부르고 있는데, 이데아는 관념이
이다. 아테네 최초의 철학자인 소크라테스가 전력을 다해 헌신한 것이 바로 이 문제, 즉 시민들에 대한 도덕교육이었다.
그 후 소(小)소크라테스 학파에서는 소크라테스의 다른 측면이 강조되면서 옛 이론들과 결합하여 발전되었다. 플라톤은 더 포괄적이고 심화된 이해로써, 자기 스승의 사상을 계
철학자이다. 소크라테스는 그 탐구의 대상을 인간세계로 전환시켰으며, 그는 그러한 전환과 함께 인간과 국가가 우주적 전체 속에 어떠한 위치에 놓여 있어야 되는지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소크라테스에 이르러 비로소 정치철학과 도덕철학이 정립되기 시작한 것이다. 레오 스트라우스는 플라톤에 의
철학적인 학설”이다. 관념론은 인식론에 있어서는 관념론, 형이상학적 입장에서는 유심론, 인생관․세계관에 있어서는 이상주의로 해석한다. 관념론자라는 말은 17세기 라이프니찌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관념론에 대한 분명한 설명은 플라톤에 의해 이루어졌다. 관념론의
이다. 아테네 최초의 철학자인 소크라테스가 전력을 다해 헌신한 것이 바로 이 문제, 즉 시민들에 대한 도덕교육이었다.
그 후 소(小)소크라테스 학파에서는 소크라테스의 다른 측면이 강조되면서 옛 이론들과 결합하여 발전되었다. 플라톤은 더 포괄적이고 심화된 이해로써, 자기 스승의 사상을 계
2. 국가론의 내용과 줄거리
플라톤은 자신의 스승인 소크라테스가 부당한 죄목으로 처형되는 것에 환멸을 느껴, 정치가를 철학적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입장을 굳히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플라톤의 국가관이 형성되었다. 6권에서는 철학자들이 추구하는 앎이 나라의 경영과 관련되는 실
이, '신'이 자신에게 부과한 사명이라고 확신했다. 또 '좋은 친구'가 되는 것이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 길임을 잘 알고 있었다.소크라테스는 글을 남기지 않았다. 따라서 그의 인격이나 이론은 주로 플라톤의 대화편과 크세노폰의 〈회고록 Memorabilia〉에 근거한 것이다. 그는 모든 시간을 길거리와 시장,
이다. 플라톤의 형이상학은 당시 그리스 사상과는 다른 독창적이고 어느 정도 엄밀성을 지니고 있다. 플라톤은 주로 피타고라스, 파르메니데스(Parmenides, 520-440 B. C.), 헤라클레이토스(Herakleitos, 535?-475? B. C.) 및 소크라테스의 영향을 받았는데 피타고라스에게서 궁극적인 것은 물질적이 아니라 관념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