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에 대한 비판’
·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이들의 철학이나 사상이 현실성을 결여하고 있는 관념론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고 하여 이를 이데올로기라고 명명하면서 비판
· <독일 이데올로기>에서 사용한 이데올로기 개념은 대체적으로 부정적 의미로 사용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연속의 통일, 점진적이고 양적인 변화와 새로운 질로의 이행을 의미하는 비약의 통일을 나타낸다. 헤겔은 이러한 원리를 무엇보다도 인간 사회의 역사에 적용한다. 그에 따르면 세계사는 정신의 합법칙적 발전 과정으로 표현되며, 이러한 발전의 의미는 정신이 그것에 고유한 자유를 의식한다는 점에
가족을 부양하기 위하여 자본가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서 자본가에 대응하는 노동자계급이 형성되었고 자본주의의 발달과정에서 생겨날 노동자의 빈곤을 극복하기 위하여 노동계급이 조직화되어 노동조합이 탄생하게 된다. 다음으로 자본주의는 시장에서의 자유경쟁을 바탕으로 한다. 이 자
변증법적 지양을 거쳐 개념화된 인식된 상태를 가리킨다.) 헤겔은 또한 『예나 실재철학』에서 노동을 자연과 대립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노동이란 자연에 대한 정신의 부정적 태도 또는 부정적 생동성으로서 자연적인 충동이나 본능과 구별되는 이성적인 정신의 한 양식인 것이다. 그
그러나 정식부인은 아니었다. 아스파시아는 독립적인 정신을 가진 여성이었으며 철학뿐만 아니라 수사학에도 조예가 깊었다. 그가 페리클레스의 정치에 상당한 영향을 준 것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소크라테스는 그를 "최고의 변증법과 수사학의 여교사"로 칭송하며 제자들에게 추천했다.
반기독교 철학자들인 프리드리히 니체와 다윈 그리고 칼 맑스를 통해 그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이 무엇인지 인식하고 또 그것으로 나타는 신을 바라보는 관점이 어떠한지 알아보자.
본론
1. 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Nietzsche)의 인간론
① 니체(Friedrich Nietzsche)의 사상적 개관
사회주의체제의 국가경제는 무너지고 말았다. 대마불사의 소비에트연방이 무너지고 중국마저 경제체제를 시장경제체제로 전환하였다. 아직 소수의 국가들이 사회주의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세계 경제의 그들의 목소리는 들을 수 없게 되었다. 비록 사회주의가 이처럼 무너졌다 한들 그것이 우리
사회주의와는 성격이 다른 서유럽 사회주의 운동의 이론적 근거를 그람시가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구 사회주의의 몰락이후 정통 마르크스주의의 이론적 근거가 거의 사라지다시피한 지금의 상황에서 그람시 연구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경우에 따라 정통 마르크스주의와 서유럽
및 분배 과정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점을 기본 원리로 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공산주의는 본래 자유의지론적 사회주의, 급진적 풀뿌리 민주주의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러시아 혁명 이후 벌어진 러시아 내전의 과정 이후, 노동자 계급의 생산수단 공동소유라는 공
예술의 도덕적 무능력은 변증법적으로 모호한 공식이다. 이론적 혹은 정치적 맥락에서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은 적절을 전이를 거쳐 예술로서 통용되게 된다. 예술이 법이나 도덕 혹은 정치와 같은 이데올로기적 권력에 있어서는 무능력하다는 점에서, 그것은 또한 비난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