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교훈이야기의 활용방법으로는 첫째, 우리의 도덕교과서에 실린 교훈적 이야기만으로는 그 양과 질에 있어서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교사는 감동 감화를 줄 수 있는 이야기를 많이 발굴하여 이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도덕과 바른생활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교사는 항상 다양한 이야
孝子→孝子不談父之過ꡑ를 차례로 읽어 보게 한다.
-모두 소리를 합하여 읽거나, 특정한 학생이 읽도록 한다.
-문장 안에 쓰인 한자어의 뜻도 함께 익히도록 한다.
-자원하거나 지명하는 학생에게 읽도록 한다.
-ꡐ부모와 자식은 친함이 있다.ꡑ라고 풀이한다.
-주어 : 부모와 자식은.
孝子’, 작은 아들인 경우 ‘子’, 큰손자이면 ‘孝孫’, 증손자이면 ‘孝曾孫’, 남편이면 ‘夫’라 쓴다. 봉사자는 오른쪽으로부터 마지막 줄에 기록한다. 예를 들어 ‘孝子○○봉사’라고 쓴다. ○○는 이름이다. 최근에는 한글로 지방을 쓰는 집안도 늘어나고 있다. 이때는 ‘어머님 신위’, ‘아
孝子。"我若不救, 雷必取他。"
제공견동평일검흑기 안영광일찰 지시타내세계상제일효자 아약불구 뢰필취타
제공은 동평 얼굴에 검은 기를 보니 신령한 광채로 한번 문지르니 세계에서 제일의 효자임을 알았다. “내가 만약 구제하지 않으면 우레가 반드시 그에게 맞을 것이다.”
書中交代:董平??
孝子。
曲承:q? ch?ng, 曲意?承
또 매사를 먼저 뜻을 굽혀 순종해 계모도 또 감화가 되어 이로부터 친한 당은 모두 진짜 효자라고 불렀다.
父病, 衣不解帶四十餘日, 夜必焚香告天, 願以身代。
부친이 병들어 옷을 띠를 풀지 않은지 40여일로 야간에 반드시 분향으로 하늘에 고해 몸이 대신하길 원했다.
孝子)·효손(孝孫)·의부(義夫)·절부(節婦)들을 찾아 국가적인 표창사업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태도는 그의 이른바 “정치하는 데에는 효도를 세우는 것보다 더할 것이 없다.”라는 발언의 구체적 모습이기도 하다. 세종은 이와 같은 도덕사회로서의 이상향을 적극 구현하기 위하여 스스로는 모범을 보
관리로 녹(祿)을 받았다. 아침에 나갔다가 저녁에 돌아오고, 아침 저녁 문안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는 노모가 약해져가는 것을 한탄하면서 이 노래를 지었다. 악지, 고려사“五冠山 孝子文忠所作也. 忠居五冠山下 事母至孝. 其居距京都三十\里 爲養{祿仕. 朝出暮歸 定省不少. 衰嘆其母老 作是歌.”
孝子傳」에 등제된 유일한 여성으로 총명하고, 여성으로써 갖추어야 할 도리를 갖추었을 뿐 아니라 의리나 사기(辭氣)에도 대장부가 미치기 어렵다고 하였다. 또한 어려서 경사(經史)를 두루 섭렵하여 문장이 허난설헌이나 이옥봉을 능가하다는 칭찬을 받고 있으니 누구나 그의 학식 수준을 인정했다.
孝子라고 여김. 불효의 죄를 씻으러 아내를 여섯이나 얻고 어머니를 緬禮하고 산소 밑에서 종신하려고 까지 함. 아내를 여섯 얻어 불효의 죄를 씻으려 한 것은 사리에 맞지 않음.
「惡鬼」 : 父가 庶子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존재. 父의 조카뻘 되는 친척
第一繼母 : 「惡鬼」에게 칼을 맞고 울며 달아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