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진 굴레에서 벗어나 더 높은 이상을 꿈꾸는 동물이다. 따라서 신분상승을 위한 노력을 하는 과정에서 하층민들의 신분상승이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특히나 원간섭기 이후에는 혼란한 시대적 상황과 맞아떨어져 그 어느 때보다도 하층민의 신분상승이 활발히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겠다.
신분이었음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었다. 그가 부적된 주인의 호적은 또한 솔거노비가 현재 어디에 거주하고 있는가를 확인시켜 주는 것이기도 하다.
외거노비의 경우, 솔거노비와 마찬가지로 주인의 호적에 부적되었지만, 그외 현 거주지를 확인시켜 주는 별도의 호적이 현 거주지에도 있었다.
사노
원은 분명하지 않지만, 아주 오랜 고대사회 때부터 한민족의 주요한 신앙형태였다는 점만은 분명하다. 국조 단군이 무당이라는 설도 있지만, 무속이 문헌상에 분명히 나타나는 것은 삼국시대로서, 신라 2대왕 남해차차웅(南解次次雄)은 왕호(王號)이자 무칭(巫稱)을 의미한다.
이제 고조선 건국신화인
신분과 계급 안에서는 개인의 능력에 따른 계층이동은 어느 정도 가능하였다. 신분제는 한 사회의 모든 구성원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으므로, 신분제 연구는 당시대의 계층체계의 구명에 목표가 있는 것이지만 나아가 당시 사회의 구조와 성격을 이해하는 바탕
1단원 한국사의 바른이해
1.1 역사의 의미
역사라는 말은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과거에 있었던 사실과 조사되어 기록된 과거라는 두 가지 뜻을 지니고 있다. 즉, 역사는 사실로서의 역사(history as past)와 기록으로
-한국사-
제1편 원시고대사회의 발전
1.고대사회의 발전
1) 석기와 금속시대의 비교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철기시대
시기
약 50만년 전
B.C. 4000년 전
B.C. 1000년 전
B.C. 400년 전
토기
토기 없음
전기 : 원시 무 문 토기, 후기 : 즐문토기(빗살 무늬 토기)
무문 토기(무늬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