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한국에서는 대부분 5성만 사용한다. 그리고 음정이 다른데 궁(도)·상(레)·각(파)·치(솔)·우(라)로 나타난다.
Ⅳ. 초등학교교육국악지도의의
나라마다 언어가 다르고, 그 나라 어법을 바탕으로 하여 그 나라 음악의 어법이 이루어진다. 오랜 역사 속에서 각각 다른 언어와 문화적인 전통을
음악은 한국인의 사고방식으로 보아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12율명의 음계는 12달(1월~12월), 12지(십이지: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등에 근거하고 있으며, 민요의 5음계는 이상하게도 서양 음악의 사이음에 해당되는 음들인데, 오행(五行)에 근거하고 있다. 국악기를 분류함
음악이 숨쉴 틈도 없이 빠르게 유입되고 있으니, 이를 충분히 융해시키려면, 국악 용광로를 더욱 크고 튼튼하게 하여야 한다. 여기에서 우리의 『국악 용광로』란 바로 국악만이 갖고 있는 음악 원리와 특징을 말하는 것이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서,
관계를 맺으면서 형성되어 온 ‘민중의 노래’이기도 하다. 민요는 특정의 전문가에 의해서 가창 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의 필요에 의해 민중 스스로가 특별한 기교 없이 즐기는 것이므로, 우리 민중들의 정서나 사상이 잘 드러나 있다. 민요에 나타나는 한국인의 정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음악 중에는 고려시대에 중국에서 전해 온 음악도 있고, 조선 초기에 만들어진 음악도 있다. 이렇게 본다면 ‘전통음악’의 전통 즉 '예로부터 전해오는' 에서 옛날이라 하는 시점은 적어도 2-3세대를 거쳐 전승되는 음악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2. 전통음악의 기초이론
1) 율(律)
① 12율명(
확립하기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학교교육이 담당한다고 할 때 전통음악교육은 민족 주체성 확립을 위하여 그 의의가 매우 크다. 즉 전통음악은 세계화란 커다란 테두리 안에서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문화 유산으로써 민족의 주체성을 확립하고 나아가 계승발전시켜야 할 우리 민족의 정신 유산이다.
)의 의의
가창 활동은 음악적 성장을 이루기 위한 기본적이고도 접근하기 쉬운 방법이다. 여러 음악 활동 중 가장 수월하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노래로 표현하며 미적 체험을 하고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여 자신의 감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정책적인 지원이 미비한 상태이다.
방과후 아동지도란 영어의 "after school child care"를 그대로 번역한 말이다. 먼저 ‘방과후(after school)’는 방과후 아동지도의 시간적 범위를 말해준다. 즉, 학교가 끝난 시간에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사회가 다양화함에 따라 그 직업의 형태와 시간도 다양해지
내용을 의도적으로 조직하여야 한다.
넷째, 학생들 자신의 음악이 만들어질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음악교육을 주도하고 있는 다양한 음악교육방법론중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법을 살펴보고 이 방법론들의 공통점을 찾아내어 한국의 음악교육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
내용에 관련된 윤리적인 문제도 연관시켜 조사해보았습니다.
문화컨텐츠
1. 문화콘텐츠의 등장배경
지난 세기 세계 경제의 패러다임을 주도했던 포디즘적 생산양식, 즉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근간으로 했던 패러다임은 그 한계가 드러났다. 21세기는 지식과 정보의 창출 및 활용이 모든 경제